검색어 입력폼

문명의 충돌 - 사무엘 헌팅턴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명의 충돌 서평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무엘 헌팅턴은 냉전 시대 이후 다양해진 사회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을 문명에서 찾았고 9.11 테러와 같은 사태의 원인을 문명의 충돌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사무엘 헌팅턴이 제시한 문명은 여섯 가지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문명의 복수성이다. 둘째, 문명이란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고 본다. 셋째, 문명은 포괄적이며 문명권의 사회 구성원들에게 귀속감을 제공한다고 본다. 넷째, 문명은 장기적인 생명력을 지니지만 역사성을 지니면서 변화를 거듭한다고 본다. 다섯째, 문명은 그 하위에 한 개 이상의 정치경제적 실체로 구성된다고 본다. 여섯째, 헌팅턴은 위에서 언급한 문명의 이러한 주요 특성에 의거하여 세계를 ① 중화(유교, 한국포함) ② 일본 (서구문명이 성공적으로 이식된 유교문명의 예외적 사례) ③ 힌두 ④ 이슬람 ⑤ 동방정교 ⑥ 서구 ⑦ 라틴아메리카 ⑧ 아프리카 등의 여덟 개의 상이한 문명들의 대립질서로 파악하고 있다. 다시 말해 문명권간의 관계는 우호적이거나 교류와 협력을 추구하기보다는 상호 배타적인 갈등관계의 원리를 지니고 있으며 그러한 원칙하에 내부적인 결속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배타성과 동질성을 갖추고 있는 문명은 냉전 시대는 공산주의와 자유진영이라는 양대 이념에 의해 서로를 공격하면서 보호하는 방식을 채택하게 된다. 서로가 경쟁을 하면서 내부적으로는 동질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서로의 이념을 강화 시켜준 결과를 낳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동일 문명이 조성되면 그 이후는 통합의 과정을 거쳐서 거대한 문명 공동체를 형성한다.
최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블록화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