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대공황”시기의 고용문제

저작시기 2010.06 | 등록일 2010.06.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1,000원

소개글

“경제대공황”시기의 고용문제
-일반적인 고용사정과 여성의 고용문제 중심으로...-

목차

# 시작하며...

- 경제대공황의 유산

# <본론>

1. 경제대공황시기의 고용과 실업체계

- 대공황과 노동시장의 변화

- 대량실업의 지속

- 회 복

2. 경제대공황시기의 여성들의 고용체계

- 미국의 일반적인 가정

- 여성들의 고용체계

# <결 론>

본문내용

<시작하며...>

#. 대공황의 유산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경제의 모습은 여러 모로 대공황 이전과 달랐다. 명백하게 대공황을 경험했기 때문에인지, 아니면 여타의 다른 요인들, 즉, 세계대전과 냉전의 효과, 도시화 및 기업규모의 거대화, 기술진보에 대한 반응 때문인지는 뚜렷하게 가려내기는 힘들다.
그렇지만 대공황 이후 정부의 역할에 대한 민간의 인식이 변화하였고 이와 함께 정부부문이 양적.질적으로 확대된 것은 분명하다.
아래의 그림에서 몇몇 주요국의 정부지출이 국민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대공황을 기점으로 상당히 단절적인 증가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결 론>
1930년대 미국의 경제 대공황은 20세기 미국 역사에서 가장 가혹한 시련의 시기였다. 1920년대를 통해 호황을 누리던 미국 경제는 너무도 갑작스럽게 공황의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대공황의 혹독한 현실은 가족관계와 개인에게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실직가장들로 인해 많은 가정은 고통을 겪게 되었고, 또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서 결혼률이 잠정적이나마 감소하였다.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심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가족구성원들은 안식처로서의 가정이라는 개념을 더욱 강화시켰다. 이러한 1930년대 상황 속에서 가정 내 여성들의 가사 노동이야 말로 경제공황의 곤경에서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던 매우 중요한 경제적 역할이었다.
대공황기 노동자 실직률 통계에 따르면 점차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의비율이 나타났다. 이는 대공황이 가속화됨에 따라서 여성 노동자에 대한 적대적인 사회 분위기가 더욱 가중되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미혼 여성들의 해고율이 점차 증가하였다. 남성의 실적에 대한 이유로 여성을 비난함으로써 여성을 희생양으로 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