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역시스템첨단기술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하역시스템첨단기술

목차

서론
1. 하역의 일반적 고찰
2. 우리나라 하역의 현황
(1) 하역비 현황
(2) 하역의 기계화 현황
3. 문제제기

본론
1. 하역시스템과 첨단기술의 결합
(1) 유비쿼터스
(2) RFID
(3) ACLAS
(4) 첨단하역기기
2. 하역시스템에 대한 연구
(1) 고효율항만하역시스템
(2) 기능형 항만 자동화 시스템
(3) 시간당 2000톤 원료 하역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하역의 일반적 고찰
하역은 주로 운수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던 용어이며, 각종 수송기관에 화물을 싣고 부리 것, 창고보관 화물의 입출고, 창고 내에서의 쌓기와 내리기 또는 그것에 부수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하역이란 보관과 수송의 양단에 있는 물품의 취급을 말하며, 물품의 환적을 주로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나아가서 하역이란 "물류과정에 있어서의 물자의 싣기와 부리기, 운반, 쌓기, 꺼내기, 구분하기, 품목 갖추기 등의 작업 및 이에 수반하는 작업을 말한다."

하역을 나누어 살펴보면 6가지의 요소가 있다.

제 1 요소 (싣고, 내리는 것) : 수송기기 등에 대해서 물건을 싣고 내리는 것을 합쳐서 말하는 것이다. 특히, 컨테이너에 대해서는 물건을 싣는 것을 배닝(Vanning)이라 하고, 내리는 것을 디배닝(Devanning)이라고 한다.

제 2 요소 (운반) : 물건을 비교적 단거리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생산, 유통, 소비 등 어떠한 경우에도 운반은 수반 된다 운반은 기본적으로 물품이 가로 또는 비스듬히 이동함을 뜻하는 개념으로서 하역의 개념에도 포함되어 있다.

제 3 요소 (적재) : 별도의 정의는 하고 있지 않지만, 이것은 물건을 창고 등 보관시설의 정해진 장소에 이동하여 정해진 위치와 형태로 쌓는 작업을 말한다.

제 4 요소 (피킹작업) : ‘보관장소에서 물건으로 꺼내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제 5 요소 (소팅작업) : ‘물건을 품종별, 발송방향별, 고객별 등으로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제 6 요소 (상품구색 갖추는 것) : ‘출하하는 물건을 수송기기에 바로 실을 수 있도록 갖추는 것’ 을 말한다.

2. 우리나라 하역의 현황
(1) 하역비 현황
하역비는 항만 내에서 선박과 부두, 또는 선박과 선박간에 직접 화물을 운반하여 이를 선적 또는 양하할 때 발생되는 해상화물하역비와 철도에 의하여 운송되는 화물을 철도차량에 적재 또는 하차할 때 발생되는 철도상하차 비용인 육상하역비 및 항공하역비로 구분되어 산정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