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오천석의 『스승』독후감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06.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오천석의 『스승』독후감입니다.
핵심내용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습니다.
오천석의 교육사상을 기초로 하여 올바른 교사상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교직 과제 점수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성직자로서의 스승
3. 스승과 제자는 일심동체
4. 경사(經師)로 가득한 오늘의 교육계에 대한 반성
5. 참된 스승

본문내용

1. 서론
오천석의 『스승』을 펼치면 “주여 저로 하여금 교사의 길을 가게 하여 주심을 감사하옵니다”라는 교수의 기도가 처음으로 등장한다. 이 기도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해석된다. 하나는, 교사를 성직(聖職)으로 이해하고, 그러한 성직의 길을 걷도록 해준 신에 대한 감사이며, 또 다른 하나는, 교사가 되었음을 신 앞에 선언함으로써 겸허하고 충실하게 그 길을 걷겠다는 것이다.
저 기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오천석은 스승의 길을 성직자의 길과 동일시했으며, 또 그렇게 함으로써 참된 스승의 길을 끊임없이 성찰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면에서 『스승』은 구도자·교육실천가의 면모가 유감없이 드러난 책이다. 이 글에서는 『스승』에 나타난 오천석의 교육사상을 음미해보고자 한다.


2. 성직자로서의 스승
오천석은 『스승』에서 교사의 기본 자질에 대해 논하고 있다. 그는 참된 교사의 모델로서 슈바이처와 석가모니 등을 예로 들었다. 슈바이처는 의학박사로서 평안하고 행복한 생활을 향유할 수 있었을 테지만, 그런 성공적인 미래를 뿌리치고 아프리카로 향했다. 일신의 안락과 세속적 기쁨보다는 보다 고차원적이고 진정한 행복이 있다고 믿었으며, 또 그렇게 실천했던 것이다.
석가모니는 왕자로 태어나서 누구보다 편안하고 즐겁게 인생을 즐길 수 있었지만, 고통 받는 사람들을 외면치 않고 깨달음의 길을 선택했다. 이 선택의 과정에서 그는 왕자의 자리와 아내와 아들을 모두 포기해야만 했었다.
슈바이처와 석가모니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누군가가 성직자의 길을 걸으려면 자기희생이 필수적이다. 몸이 편한 성직자는 존재할 수 없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