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술피리 작품 분석입니다.

저작시기 2010.06 | 등록일 2010.06.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오페라 마술피리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3 - 1. 마술피리(Die Zauberflote) 작품분석 및 줄거리
3 - 2 감상평

본문내용

3 - 1. 마술피리(Die Zauberflote) 작품분석 및 줄거리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스트리아 출신의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가 만든 오페라로서 총 2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술피리는 빌란트의 동화집에 기초로 두고 1791년 9월 30일 오스트리아의 빈 지역의 비덴 극장에서 모차르트 자신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이 작품은 모차르트가 죽기 두달 전에 완성되었다는 점과 가창과 대사가 있는 징슈필장르의 오페라라는 점에서 특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게다가 희극과 비극의 요소를 적절하게 통합하여 사용했다는 점도 의의가 있다. 작품의 기본적인 갈등 구조인 자라스트로와 밤의 여왕의 대결은 빛과 어둠, 또는 선악의 대비를 상징한다.
1막은 뱀에게 쫓기는 타미노를 밤의 여왕의 시녀들이 구해준다. 그러나 정신을 잃었던 타미노는 파파게노가 자신을 구해줬다고 생각하고 파파게노 역시 그 뱀을 자기가 해치웠다고 거짓말하게 된다. 밤의 여왕의 시녀들이 파파게노가 거짓을 말한 처벌로 그의 입에는 자물쇠를 달아버린다. 타미노에게는 밤의 여왕의 딸인 파미나의 그림을 주고 밤의 여왕은 딸이 악마에게 잡혀 있으니 구출 해 오라고 부탁한다. 타미노에게 유요하게 쓰일 것이라며 마술 피리와 종을 건네준다. 그것을 받아 들고 타미노와 길잡이 역할이 되어버린 파파게노는 함께 공주를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난다. 그들이 도착한 곳은 사라스트로의 왕국이고 사라스트로의 하인인 모노스토스는 파미나를 사랑하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본 파파게노는 큰 새로 변장하여 모노스토스를 쫓고 파미나와 도망치게 된다. 그들은 모노스토스 무리에게 곧 잡히게 되지만 밤의 여왕이 준 종을 이용하여 다시 도망갈 수 있었고 타미노는 악마인 줄 알았던 사라스트로가 빛과 선을 다스리는 것을 알게 되고 파미나는 사라스트로에게 도망치려 했다고 고백한다. 사실은 밤의 여왕은 어둠과 악을 다스리고 있으며 순수한 공주가 물들지 않게 보호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말을 들은 사라스트로는 솔직히 고백한 파미나를 용서하고 대신 모노스토스를 벌한다. 이 때 파미나와 타미노는 처음으로 만나게 되고 서로에게 강한 이끌림을 느끼며 1막이 끝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