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수물] 발표력 신장방안 1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학교 현장에서 쓰이는 연수물입니다.
핵심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여러번 연구 및 검토하였습니다.
학교 현장에 계시는 분이나, 또는 공부하시는 여러분들께 도움 되시길^^

목차

Ⅰ. 생각 펼치기

Ⅱ. 말하기 교육과정 내용 살펴보기
1. 말하기 능력
2. 말하기 교육과정 내용

Ⅲ. 발표력 신장을 위한 지도 방법 생각하기
1. 말하기·훈련 과정
2. 다양한 열린 학습 활동 체험을 통한 창의력 향상
3. 독서 활동을 통한 발표력 신장 방안
4. 녹음일기 학습을 통한 발표력 신장
5. 마인드맵 전략 훈련을 통한 발표력 신장
6. 놀이를 통한 발표력 신장 방안

Ⅳ. 생각 마무리하기
A.효율적인 대화기법을 터득하라!
<대화기법>
B. 듣는 태도 어떻게 기를까?

Yes, I can.
1. 사례 : 조리있게 말하기(나의 경험)
2. 사례2 : 목표를 향한 신념(장애인 「보브 위렌트」의 신념)

본문내용

Ⅰ. 생각 펼치기
‘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다.’ 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의 생활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대하다.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들의 언어사용 기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다. 언어 기능 신장을 위한 지도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자발적인 언어사용 경험에서 비롯된다. 학생들은 국어시간에 교사의 설명을 듣는 것만큼 자신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말하기의 수업 비중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들은 수업 중에 말하기를 기피하거나 완성된 문장으로 끝까지 명료하게 말하지 못하며 급우들끼리는 활발하게 이야기하다가도 수업 시간에 발표를 시켜보면 우물우물하거나 고개를 제대로 들지 못하고 얼굴이 빨개지는 등, 제대로 말을 하지 못하는 어린이가 많다. 어떻게 하면 꼭 다문 입을 열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마음속으로만, 입안에서만 맴도는 말들을 어떻게 밖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말을 한다는 것은 의도적으로 특별한 교육적 지도를 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배워나가는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말을 한다는 것은 고등 수준의 사고 기능을 수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얻어진 정보나 생성된 사고를 구성 또는 재구성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계획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육과정 속에 설정되어 있는 말하기 내용을 살펴본 후 효율적인 지도 방안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Ⅱ. 말하기 교육과정 내용 살펴보기
1. 말하기 능력
말하기는 화제와 관련된 내용적 지식, 화자 자신은 물론 청자에 대한 고려, 말하는 목적, 발음과 억양, 어조 등의 말하기 관습과 그 효과적 구사 기능, 말하기의 상황 운영 전략과 표현 전략 등 복합적인 능력을 필요로 한다. 전은주는 일련의 말하기와 관련한 개념들을 개념적 정의-의미를 언어로 변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 정서적 정의-(상대방의 말을 듣고 판단하여)개인의 내재 동기를 충족할 수 있게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표현을 하는 것,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