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주의 교육철학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목차

자연주의 철학
자연주의와 교육
자연주의 교육철학
비판

본문내용

자연주의 철학
철학은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이고 근원적으로 다루는 것이니까
자연철학이라고 할때는 자연현상에 한해서 탐구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을 감지할 수있지요.문제는 자연이라는 것이 철학에서는 자연을 포함한 우주를 말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자연철학이란 자연우주의 본질적인 원리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왜 우주자연은 존재하는가에서부터,우주만물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우주는 어떻게 작동 운동하는가등에 대한 답을 내리는 것이죠.
이것이 중요한 것은 인간이 무엇인가,인간은 왜 사는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인간이 우주의 일부분이기에 우주의 생성 작동원리를 알지 않고는 인간의 존재이유를 알 길이 없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자연철학은 우주자연만이 아닌 철학의 주요주제인 인간도 연구했다는 것이 입증이 되는 것입니다.많은 이들이 오해하듯이 자연철학이 자연만을 연구한 것이 절대 아니라는 겁니다.
다만 인간보다는 자연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는 건 확실하고 이로인해 이후의 소피스트철학이 자연철학의 성과를 바탕으로 인간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는 인간철학의 계기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그러니까 자연철학의 공은 실로 대단한 것이죠. 이것은 동양에서도 자연주의철학으로 불리는 노자 장자철학에서도 나타나지요.
자연철학은 쉽게 말하면 과학적 사고입니다. 자연철학이 등장하기 전에는 인간들이 미신적이고 신화적 사고에 사로잡혀 있었는데, 자연철학은 먼저 신을 부정하고 미신을 배척하는 과학을 정립한 것이죠. 우주자연을 신이 만들었다가 아니라 인간을 포함한 모든 우주세계는 물이나 공기등 물질로 구성돼 있다고 한 것은 당시로선 혁명적인 과학적 통찰의 결과입니다.2600년전에 이런 생각을 하였는데,이는 현대 과학도 완전히 인정하는 것이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