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취의 종류 및 간호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마취의 종류와 간호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마취의 정의
Ⅱ 마취의 종류
1) 전신 마취
2) 부분마취

본문내용

Ⅰ 마취의 정의
- 수술을 위한 ①의식소실, ②반사차단, ③감각차단, ④운동차단을 의미한다.
- 마취약을 주사하는 것만이 아니고, 수술 전부터 시작하여 수술 후 회복실에서 환자가 마취로부터 완전하게 깨어날 때까지의 상태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모든 조치가 포함된다.
- 마취 방법과 약물은 마취과 의사가 수술 의사 및 환자와 상의하여 선택한다.
* 마취 전 투여
: 마취 전 투약은 수술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주고 마취유도를 빠르고 원만하게 함은 물론 마취제의 부작용인 타액분비, 서맥 및 구토증상을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마취 전 투약제로는 수면제, 정온제, 아편 유사약물, 항 구토제, 항 콜린제 등이 사용되며 보통2~3가지를 병용 투여하나 이들 약물의 작용은 마취제의 종류 또한 환자의 나이, 성별, 신체상태, 약물사용여부, 병의 정도, 수술조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마취의 유지
: 환자의 상태를 잘 관찰한다. (동공반사, 심박수, 혈압, 호흡의 변화, 체온)
수술시야를 관찰한다. (수술창의 혈액색조, 출혈량의 양상, 근육의 강직, 복강내압의 변화)
* 전신 마취의 단계
1단계(가스나 약물의 투여~의식상실) - 마취착수기
: 환자는 마취가 시작되어 졸리고 현기증이 나타난다. 간호사는 수술방문을 닫고 조용하게 한다. 필요하면 환자를 돕기 위하여




(4) 국소마취
: 크림, 연고, 점적, 분무 또는 다른 형태로 국소마취제를 직접 피부에 도포하는 것이다. 국소마취는 전신마취보다 기도유지가 용이하고 순환, 호흡기 합병증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근육이완이 되지 않고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흡입 마취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물 : Nitrous(Oxide)
- 가스성 마취제
- 장점 : 신속히 배설 되며 마취되고 화복된다. 인화성이 없다
- 단점 : 이완이 잘 안되며 저산소증을 유발하기 쉬움
- 간호시 주의점 : 다른 마취제와 병용시 그 마취제의 주의 사항을 유의
* 정맥내로 투여하는 대표적인 마취제 : Thiopental Sodium(Pentothal Sodium)
- 장점 : 신속하고 기분 좋게 마취가 되며 자극성과 인화성이 없다. 투여가 용이하다.
- 단점 : 다량의 용량은 호흡계와 순환계를 억압시킴. 이완이 잘 안됨
- 간호시 주의점 : 순환기계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