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의이해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법에 관한 이야기

목차

9주차 퀴즈(사례)
① 사망한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살해한 경우에 존속살해죄가 성립하는가?
② 사실상 동거관계에 있는 남녀사이에 영아가 분만되어 그 남자가 영아를 살해한 경우에 10주차 퀴즈
아내x는 남편y가 회사로 출근 도중 업무상 배임혐의로 수사관에 의해 긴급체포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남편이 사용하던 방의 책상 등에 쌓여 있던 회사경리장부와 각종 서류뭉치 등 증거가 될 자료들을 소각처리 하였다. x의 죄책은?
11주차 퀴즈
은행으로부터 신용대출이 어려운 대학생 갑은 대부업체로부터 대출 받고자 한다. 이 경우에 유의해야 할 사항은?
12주차 퀴즈
① 부동산 구입 시 유의할 사항
② 명의 신탁
③ 주택 임차인의 권리
13주 퀴즈
① 갑 남자는 을 여자와 혼인예식을 한 다음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다음 10년간 동거를 하다 갑이 사망 하였다. 을은 갑의 재산 상속권을 가지는가?
② 을 여자는 갑 남자가 초혼인줄 알고 결혼 하였으나 재혼으로 전처의 소생 자식까지 있는 상태였다. 을 여자는 혼인을 취소 할 수 있는가?

본문내용

① 사망한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살해한 경우에 존속살해죄가 성립하는가?
sol) 존속살해죄에 있어서 배우자는 법률혼에 배우자를 이야기 한다. 먼저 직계존속이란 아버지, 어머니, 할아버지, 할머니 등을 이야기 들 수 있다. 형법250조는 2항은 존속 살인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형법 250조 제1항에서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고 제2항에서는 자기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러나 판례에서는 사망한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살해 하였을 경우 존속 살해죄가 아닌 보통 살인죄를 이야기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사망한 배우자는 사망을 하므로 법적인 효력이 상실 되고 직계존속과의 관계가 상실되기 때문에 사망한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살해한 경우에는 보통 살인죄가 성립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② 사실상 동거관계에 있는 남녀사이에 영아가 분만되어 그 남자가 영아를 살해한 경우에는 영아 살해죄가 성립되는가 혹은



13주 퀴즈
① 갑 남자는 을 여자와 혼인예식을 한 다음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다음 10년간 동거를 하다 갑이 사망 하였다. 을은 갑의 재산 상속권을 가지는가?
sol) 갑 남자는 을 여자와 혼인예식을 한 다음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다음 10년간 동거를 하다 갑이 사망 하였다. 을은 갑의 재산 상속권을 가지는가에 대해서 결국 이 말은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혼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먼저 사실혼이란 당사자 사이에 혼인의 의사가 있고 객관적으로 사회 관념상으로 가족질서적인 면에서 부부공동생활을 인정할 만한 혼인생활의 실체가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혼에 의한 재산 상속권에 관해서는 결론부터 말하자만 사실혼에 의한 재산 상속권은 인정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그 이유로서 부부재산에 관한 청산의 의미를 갖는 재산분할에 관한 법률 규정은 부부의 생활공동체라는 실질에 비추어 인정되는 것으로서 사실혼관계에도 이를 준용 또는 유추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혼관계에 있었던 당사자들이 생전에 사실혼관계를 해소한 경우 재산분할청구권을 인정할 수 있으나, 법률상 혼인관계가 일방 당사자의 사망으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