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의 역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역사의 역사란 책을 읽고 5장과 6장 요약

목차

5장 조선시대의 역사
1. 조선시대의 교통
2. 교통건축의 종류 및 특성


6장 대한제국기의 역사
1. 철도의 도입과 전통적 교통건축의 변화
2. 대한제국기의 철도역사(1899~1906)

본문내용

1. 조선시대의 교통
조선은 개국과 더불어 유교적 중앙집권 정치체제를 확립하고 왕명의 신속한 전달과 각 지방 변경의 군사정보를 전송하기 위하여 고려 말의 피폐해진 역제를 시급히 재정비해야만 하였다. 태조 이성계는 즉위하자마자 엄정한 역관의 관리를 명하였다. 태조에 의한 교통제도의 가장 큰 변화는 천도에 의해 개성 중심의 역로가 한양을 결절점으로 하는 X자형의 간선도로로 변하게 된 것이다. 이때 형성된 X자형의 간선도로망은 현재 도로망의 근간이 되고 있다.
태종 역시 5도 양계를 8도 체제로 개편하면서 역을 신설하고 역도를 재편하였다. 태종은 15년 12월에 이식제에 의해 각 역의 설치기준을 마련하였다. 동시에 적석(돌무더기)과 적토(흙무더기)를 만들고 30리마다 1역을 설치하도록 규정하였다.
한편 세종은 4군 6진의 개척을 계기로 북방개척에 주력하면서 역로의 정비 및 역참의 신설지역을 확대시키면서 전국적 규모의 역로를 조직하였다. 세종 때의 이러한 역도체계는 「경국대전」의 반포를 계기로 보다 더 확고하게 정비된다. 「경국대전」의 역제를 고려의 22역도 525역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고려의 역제가 커다란 변화 없이 조선에 이어짐을 나타내어준다.
임진왜란 이후 통신기능을 담당했던 봉수제도가 무너지고 긴급한 군사정보를 전달하는 파발제도가 등장함으로써 역은 주로 교통기능을 담당하게 되었고, 파발은 통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로서 역과 파발에 의해 교통과 통신은 분리되었다. 영․정조시기에 어느 정도 우역제도가 정비 및 개편되었는데 이 기간 중의 큰 변화는 수원성을 이전하면서 양재도를 폐쇄하여 그 기능을 영화도로 이전한 것과 황산역의 위치를 양산읍 북쪽으로 옮긴 것이었다.
이후 유형원, 이익, 유수원, 신경준, 홍양호,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등 이른바 실학파들은 교통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민간 차원에서 처음으로 도로 및 교통발달에 대한 제안을 내세우는 등 교통의 근대화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