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보고서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어발달 수준이 2세에서 6세에 해당되는 아동들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을 측정하였으며, PRES 검사 실시 방법 및 내용 등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 아동 사례분석 ◆
◆ 검사결과 ◆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
Ⅰ. 검사의 목적 및 내용
Ⅱ. 검사의 실시 및 채점
Ⅲ. 검사결과 처리 및 해석

본문내용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

Ⅰ. 검사의 목적 및 내용

1. 검사 목적
이 검사는 언어발달 수준이 2세에서 6세에 해당되는 아동들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이 검사의 결과를 통하여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혹은 언어발달에 지체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별할 수 있으면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간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 검사의 문항들은 언어의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므로 언어의 수용-표현 측면 뿐 아니라 보다 구체적인 언어 영역들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도 가능하다.

2. 검사 대상
이 검사는 2세에서 6세의 정상 아동뿐 아니라, 언어발달 지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들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순언어장애, 정신지체, 자폐, 뇌성마비, 청각장애, 구개파열 등으로 인하여 언어발달에 결함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들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3. 검사의 내용
이 검사는 수용언어영역과 표현언어영역의 문항이 각각 45개씩, 총9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영역 모두 15개의 언어발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1세 6개월에서 4세까지는 3개월 간격으로, 4세 1개월에서 6세 6개월까지는 6개월 간격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러한 구별은 4세 이전에는 기본적인 어휘와 간단한 문장구조의 습득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반면, 그 이후에는 이미 습득된 어휘 및 문장구조가 좀 더 복잡해지고 정교화 되면서 다소 느린 속도로 습득되는데 기초한 것이다.
검사 문항의 내용은 (1) 인지개념 및 의미론적 언어능력 (2) 조음 및 구문론적 언어능력, 그리고 (3) 화용론적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검사 전반적으로 보면, 의미론 관련 문항이 41개로 가장 많고, 음운 및 구문론 관련 문항은 37개, 그리고 화용론 관련 문항은 14개를 차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