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수 학습 지도안

저작시기 2010.06 | 등록일 2010.06.07 | 최종수정일 2014.04.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A 받았던 자료 입니다.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대단원 개관
1. 단원의 개관
2. 지도상의 유의점
3. 대단원 평가 계획

Ⅱ. 소단원 개관 및 교수·학습 계획
1. 단원 학습 목표
2. 전 학년 학습내용과의 관련성
3. 단원의 지도 계획

Ⅲ. 교수·학습 지도안

Ⅳ. 첨부자료
1. 현시적 교수법
2. 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나타난 ‘변형된 직접교수법’
3. 교육과정해설서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이 대단원은 쓰기 단원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장을 정하고 그에 따른 뒷받침 내용들을 마련하여 통일성 있는 한 편의 글을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한 편의 글을 쓰기 위해서는 일정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 절차는 쓰는 사람이나 글의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이든 한 편의 글을 쓰기 위해서는 쓸 내용을 마련해야 하고, 마련한 내용을 조직해야 하며, 조직한 내용을 표현해야 한다.
학생들의 글을 관찰해 보면, 대체로 글쓰기의 목적과 주제는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독자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다시 말해, 자신이 쓸 글의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이 글을 누가 읽을 것인지, 글쓴이의 주장을 잘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또한 한 편의 완성된 글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논란이 되는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 근거를 들어 독자에게 펼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으며, 한 편의 논리적인 글을 쓰는 힘을 기르도록 구성하였다.
소단원(1)에서는 제재를 분석하여 자신의 주장을 정리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제재의 갈등 요소를 파악하고,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 다음, 이를 조직적으로 배열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소단원(2)에서는 논리적인 글을 쓰기 위해 익혀야 할 글의 논리적 증명방법들을 학습한다. 연역법, 귀납법, 유추법과 같은 증명 방법에 대해 배운 후 자신의 글에 적용해 보는 활동을 한다. 소단원(3)에서는 논증하는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증하는 글을 쓰도록 한다. 특히 논증하는 글은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므로, 주장의 명료성, 논거의 신뢰성, 타당성, 용어의 정확성 등이 드러나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학습자(영수)의 미완성적인 글을 보고, 다른 학습자(은희)가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브레인스토밍 형식으로 제시한 제재 글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논증하는 글이 지녀야 할 요소들을 학습하는 활동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