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과 식품

저작시기 2008.01 | 등록일 2010.06.06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8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건강과 식품

목차

▪ 식품과 건강
▪ 가공식품
▪ 발효식품
▪ 기능성식품
▪ 건강식품
▪ 식품위생과 식품의 안전성

본문내용

식품과 건강
식품이란 한 가지 이상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유해한 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천연물 또는 가공품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 식품은 어느 정도의 가공을 거쳐 직접 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을 말하며, 직접 섭취할 수 없는 상태의 것을 식품 재료 또는 식료품이라 한다.
식품은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제공하는 한편, 몸에 해가 없으며, 소화될 수 있어야 하며, 식욕을 느낄 수 있도록 맛과 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항상 양질의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올바른 식품을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 :
하루에 필요한 영양요구량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섭취하기에 적당한 기호성을 지녀야 한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 위생적이어야 한다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불소(Fluorine)
충치(치아우식증)를 예방하기 위하여 불소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불소복용법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상수도수 불소화이다. 최소의 비용으로 급수 받는 모든 사람에게 충치를 예방해 줄 수 있는 방법이며 약 60%의 충치예방 효과가 인정되어있다. 수도물을 약 0.8~1.2ppm의 불소농도로 공급하게 된다.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발생률이 높은 충치예방을 위하여 집중적으로 이 시기에만 불소를 사용하고자 정제불소를 복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효과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수년이상을 매일 불소정제를 복용한다는 것은 큰 불편이 아닐 수 없다. 이런 단점 때문에 우유의 불소화, 불소화된 소맥분, 영양제 함유 등이 외국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2) 불소 도포법
충치를 예방할 목적으로 치과의원에서 고농도의 불소용액을 치아표면에 도포해주는 방법.
3) 불소치약 사용, 불소 겔 이용, 불소용액 양치
치솔 질을 하고 고농도의 불화물 대신에 먹어도 위험성이 전혀 없는 저농도 불화물로 1분간 양치하는 방법이다. 무색 무미무취의 불화 소다액 0.05%를 사용한다. 이때 불화 소다액에 약간의 향이나 색소를 첨가하여도 무방하며 양치 후 30분내에는 가급적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다.
또한 이 닦는 치약에 불소를 첨가시켜 불소가 매일 치아 경 조직에 작용케 하는 방법이 불소치약사용법이다. 한때는 결합력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