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토종과 선종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무료

소개글

정토종과 선종 ppt와 관련하여 참고~

목차

정토종 [淨土宗]

선종 [禪宗]
1.선종불교의 의미와 변천
■ 선종의 특징
1) 교종과 선종의 차이점
-종지(宗旨)학

본문내용

정토종 [淨土宗]

아미타불(阿彌陀佛) 및 그가 출현할 정토의 존재를 믿고, 죽은 후 그 정토에 태어나기를 바라는 대승불교의 일파.

아축불(阿閦佛)·약사여래(藥師如來) 등의 정토도 여러 경전에서 언급되고 있으나, 아미타불의 서방정토가 대표적이다. 이를 미타정토라고 하는데, 이 미타정토의 신앙은 인도의 승려 용수(龍樹)의 《십주비바사론(十住毘婆沙論)》, 세친(世親)의 《무량수경우바제사(無量壽經優婆提舍)》 등에 나타나 있으나, 인도에서는 하나의 종파로 성립되지는 않았다.

미타정토의 사상이 중국에 전래된 것은 179년 후한(後漢) 때 《반주삼매경(般舟三昧經)》이 번역된 것을 그 효시로 본다. 여산(廬山)의 혜원(慧遠)이 염불결사인 백련사(白蓮社)를 열어 주로 《반주삼매경》에 따라 견불왕생(見佛往生)하기를 바랐던 일은 유명하다. 그러나 일반에게 널리 유포된 것은 《무량수경》 《관(觀)무량수경》 《아미타경》의 이른바 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의 번역에서 비롯된다. 중국 정토종의 시조라고 하는 담란(曇鸞)은 앞의 세 권의 저서를 주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십주비바사론》의 난행(難行)·이행(易行)의 이도설(二道說)을 근거로 타력본원(他力本願)을 주장하여, 처음으로 정토교의 교의를 천명하였다. 또한 삼론종(三論宗)의 길장(吉藏), 천태종(天台宗)의 지의(智顗) 등도 《관무량수경》의 주석을 지은 것을 보아 정토사상이 보편화하였었음을 알 수 있다.

당(唐)나라 때의 인물로 담란을 계승한 도작(道綽)과 그의 제자 선도(善導)가 있다. 이들을 중심으로 하는 당(唐)나라 때의 정토종은 말법(末法)사상이 팽배하던 당시에 시의적절하게 민중에게 전파시킬 수 있었다. 또한 혜일(慧日)은 720년경 인도 유학에서 돌아온 당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