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면(부산) 중심가 가로환경의 현실태와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리포트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로공간(가로환경)이란 무엇인가?
2) 대한민국 가로환경
3) 부산 서면 중심가의 가로경관의 현실태
4) 개선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부산에 살고 있다면 누구나 서면 중심가에서 ‘왜 이렇게 사람이 많은거야?’하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았을 것이다. 부산은 대한민국의 제2의 도시로서 2007년에 들어서면서 인구수가 370만명에 육박하게 되었다. 하지만 과연 그 명성과 크기에 맞게 생활환경이 조성되어 있는가? 대답은 물론 ‘No`다.

한국경제는 1960년대 이후 약 30년간에 걸친 경제발전과정에서 농업국에서 공업국으로, 폐쇄경제에서 무역의존도가 80%를 넘는 개방경제로, 세계 10위권에 드는 무역국으로 변모하였다. 이 과정에서 국민소득수준도 상당히 향상되었고 세계속에서 한국의 위치는 스스로를 보는 시각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나라가 한국을 인식하는 관점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성장에만 너무 지나치게 치우쳐서 국민의 복지와 생활환경에 대한 개선은 미비했다. 그 결과 우리의 주변 환경은 그야말로 삭막하고 어지러운 건물 덩어리들로 둘러싸여 있다.

과연 이러한 주변 환경을 그대로 방치해도 될 것인가? 21세기에 들어서기 전부터 이미 도시의 가로환경은 국가 및 도시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했으며 국민 생활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이제 가로환경의 개선은 세계속의 진정한 선진국으로 도약하기위해 한시라도 미뤄서는 안 될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가 되었다.


Ⅱ. 본론
1) 가로공간(가로환경)이란 무엇인가?
가로는 고속도로를 제외한 시가지의 일반 도로로서 도시의 중추기능 역할을 하며 도시활동을 위한 근원이 된다. 경관이란 눈으로 보았을 때 한번의 조망으로 이해될 수 있는 모든 사물을 뜻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자연적 요소와 인공적 요소가 있다. 생명이 없는 흙·돌·물 등과 생명력을 지닌 자연 식생물 등은 자연적 요소에 속하고, 시멘트나 콘크리트·벽돌·다듬은 돌·철재 등 옥외 인공시설용 재료는 인공적 요소에 속한다.
가로공간은 이러한 자연적, 인공적 요소가 결합되어 도시의 골격을 형성하여 전체적인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동시에 도시거주자나 방문자에게 중요한 공간을 제공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