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흥길의 장마 작품분석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제 수업시간에 제출한 과제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윤흥길 - 장마
1. 줄거리
2. 등장인물
3. 핵심정리
4. 이해와 감상
5. 이데올로기의 갈등과 해결
6. 구렁이의 역할
7. 장마의 시점과 세계관

윤흥길
1. 작가 소개
2.윤흥길의 70년대의 소설

본문내용

1. 줄거리
지루한 장마가 계속되던 어느 날 밤, 외할머니는 국군 소위로 전쟁터에 나간 아들이 전사하였다는 통지를 받는다. 이후부터,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외할머니는 빨치산을 향해 저주를 받는다. 같은 집에 살고 있는 친할머니가 이 소리를 듣고 노발대발한다. 그것은 곧 빨치산에 나가 있는 자기 아들더러 죽으라는 저주와 같았기 때문이다.
빨치산 대부분이 소탕되고 있는 때라서 가족들은 대부분 할머니의 아들, 곧 삼촌이 죽었을 것이라고 믿지만, 할머니는 점쟁이의 예언을 근거로 아들의 생환을 굳게 믿고 아들을 맞을 준비를 한다. 그러나 예언한 날이 되어도 아들은 돌아오지 않는다. 실의에 빠져 있는 할머니, 그 때 난데없이 구렁이 한 마리가 애들의 돌팔매에 쫓기어 집안으로 들어 온다. 할머니는 별안간 졸도한다. 집안은 온통 쑥대밭이 되는데, 외할머니는 아이들과 외부인들을 쫓아 버리고 감나무에 올라앉은 구렁이에게 다가가 말을 하기 시작한다.
아무런 반응이 없자 할머니 머리에서 머리카락을 불에 그을린다. 그 냄새에 구렁이는 땅에 내려와 대밭으로 사라져 간다. 그 후 할머니는 외할머니와 화해하게 되고 일 주일 후 숨을 거둔다. 장마가 그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