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생의 언어생활과 바람직한 언어생활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0.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생의 언어생활과 바람직한 언어생활에 관해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은어·비속어의 사용
2. 유행어의 사용
3. 욕설의 무분별한 사용
4. 통신언어의 사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대부터 젊은이들의 버릇없는 행실은 꽤 문제가 됐던 것 같다. 그래서 뜻있는 사람들은 이를 우려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행실은 시대가 바뀌어도 개선되지 않는 모양이다. 그래서 오늘날도 기성세대는 “요즘 젊은 애들이란 원…” 하고 못마땅해 혀를 끌끌 찬다.
젊은이들의 행실, 그 가운데 언어 행실도 우려의 대상이 되기는 마찬가지인 것 같다. 예로부터 “장심위정(藏心爲情) 출구위어(出口爲語)”라 했다. 말이란 사람의 뜻을 나타내는 도구이다. 따라서 말은 화자의 인격을 반영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말을 삼가고 조심했다. 그뿐이 아니다. 말은 또한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21세기의 우리 젊은이들은 이러한 언어를 어떻게 구사하고 있는가? 정말 혀를 끌끌 찰 정도로 저들의 언어 사용에는 문제가 많은가? 아니면 그것은 단지 기성세대의 기우에 불과한 것인가?
언어는 사람이 동물과 다른 고차원의 생물로 취급되는 이유 중에 하나로 큰 몫을 차지한다. 서로가 생각 한 ....




Ⅲ. 결론
지금까지 대학생의 언어생활의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통신언어와 비어, 속어, 유행어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고 조사하는 과정에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통신언어나 비어 속어에도 장점은 있다. 통신상에서 문법에 맞는 신조어들을 많이 만들어 낸다면 언어를 풍부하게 하고, 언어유희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불어 넣을 수도 있다. 또 비어, 속어를 적절한 상황에 잘 이용 하면 재미도 있고, 또래 사이의 유대감도 증진 시킬 수 있다.
그러나 나는 통신언어의 국어 문법 파괴가 매우 심각하고, 이것을 통신 공간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안에서도 무척이나 자연스럽게 사용 하고 있는 언어들임에 놀랐다. 그래서 언어 오염이 너무 심각한 것은 아닌 가에 대해서 깊게 심사숙고 해 보았다.
이러한 대학생들의 바람직하지 않은 언어는 개선되어야 한다. 그 개선 방법은 무엇인가? 다음에 이의 개선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첫째, 사회의 언어를 순화해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