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상대주의의 개념과 예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6.01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화상대주의의 개념과 직접적, 간접적 사례

목차

1. 문화상대주의란
2. 문화상대주의의 예

본문내용

문화상대주의는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하는 태도이다. 다시 말해 어떤 문화를 그 사회의 특수한 환경과 역사적 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인류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저마다 특수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한 가지 예로 이슬람 여성들의 ‘히잡’을 들 수 있다. 이슬람 세계의 무슬림 여성을 연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마도 ‘히잡’이라는 가리개로 얼굴을 가린 모습일 것이다. 대개는 얼굴만 가리지만 때로는 몸 전체를 가리기도 하는 그러한 모습은 이방인에게는 우선 폐쇄적인 느낌을 준다. 더 나아가 자신의 신체를 가려야만 하는 데에 대한 연민과 동정을 일으키기도 한다. 한편, 그 속에 감춰진 여성의 얼굴을 연상할 때는 매우 자극적인 느낌도 준다. 어쨌든 ‘히잡’은 그들을 다른 문화권의 여성과 구별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자리잡아 왔다.
그럼 무슬림 여성들은 왜 ‘히잡’을 착용하는가? 이러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문화상대주의 태도가 필요하다. 무슬림 여성들이 히잡을 착용하는 이유는 우선 꾸란에서의 여성관, 즉 여성을 보호해야 한다는 보호관과 현대 이슬람 국가의 전통적 페미니즘에서 찾을 수 있다. 이슬람은 종교적인 임무와 수행에서 남녀의 평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혼인, 이혼, 상속권 및 재산권 문제에 있어서도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은 기능과 업무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의 유별을 강조하고 있다. 즉 남성에게는 경제적 부양 의무가, 여성에게는 자녀 교육과 가정을 보존하는 의무가 주어져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권리는 동등하나 각각의 역할과 일의 영역은 다르다고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 또 이슬람은 여성을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보고 있다. 따라서 ‘히잡’ 역시 여성의 보호라는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