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aison a Bordeaux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렘 쿨하스 (Rem Koolhaas) 생애 건축 등 16페이지 A+ 자료


-메종 보르도는 거동이 불편한 남편이 있는 가족을 위해 따로 설계된 집이다.
렘 쿨하스는 건축주를 위해 `움직이는 방`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남편의 방을 엘리베이터로 만들었다. 이로 인해 남편은 3채로 연결된 하나의 집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 엘리베이터는 움직일 때마다 집의 건축학적 형태를 변화시키며 견물의 심장부 역할을 한다.
렘 쿨하스는 자신의 이론을 가져오며 건축주가 원하는 복잡하게 구성된 집을 선보였다. 이 두가지를 적절하게 섞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메종 보르도를 조사하면서 심플한 3개의 매스를 주위 환경과 조화시키며 기계적인 기능을 넣은 모습을 보고 새삼 렘 쿨하스에 대해 감탄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거주하는 가장 기본 단위인 집은 획일화된 건축으로 지어지는 게 아니라 그들의 삶을 고려하여 적합하게 짓는 것이다. 만약 가족의 남편의 거동이 불편하지 않았더라면 움직이는 방이라는 개념은 불필요했을 것이고 이렇게 복잡한 구조의 집도 원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를 발전시키면 우리가 하는 모든 건축 행위는 당연한 말이지만 그 안의 사용자들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상기시키게 된 사실과 함께 기존엔 볼 수 없었던 신선한 구조를 가진 메종 보르도를 머릿속으로 정리해본다.

목차

-작가의 생애
-디자인 계획
-건축물 개요
-건축주와 건축가
-평면도 분석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3층 평면도
-입 면
-홀의 모습
-엘리베이터
-사진 자료
-결 론

본문내용

렘 쿨하스 (Rem Koolhaas)

-출생: 1944년~
-출생지: 네덜란드
-직업: 건축가, 극작가
-소속: 현 하버드 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램 쿨하스는 1944년 네덜란드의 로테르담(Rotterdam)에서 태어났고 8살 때부터 12살이 되던 해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그 후 암스테르담(Amsterdam)에 정착하여 저널리스트와 극작가로 1980년때 초까지 활동하였다.
-1968부터 1972년까지 런던의 `AA스쿨` (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에서 수학하였으며 AA에 근거를 두고 있는 아키그램의 낙관적이고 미래 파적인 태도와 반역사주의적 경향이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1972년에 학위취득과 함께 `Exodus`라는 계획 안을 디자인하며 자신의 건축관을 형상화하게 된다.
-이후 램 쿨하스는 하크니스 연구지원금(Hark- ness fellowship for research)을 수혜받고 미국으로 건너가 코넬 대학에서 연구생활을 하며 독일의 합리주의 건축가 웅거스(O.M. Ungers)의 유형학과 형태론에 관한 가르침을 받았고, 뉴욕에서 피터 아이젠만과도 만나게 된다.
-무엇보다도 그에게 많은 건축적 계시를 주었던 것은 세계 최대의 대도시 뉴욕과 그 중심인 맨해튼에서의 체험이었다. 그는 동료인 엘리아 젱겔리스(Elia Zengh elis)와 함께 대도시 뉴욕의 문화가 건축에 미치는 충 격을 분석하고 그 이론을 전개한 ‘정신 착란증의 뉴욕’ (Derilious New York, 1978)을 출판한다. 이 논문은 책 으로 출판되어 도시에 대한 흥미롭고 신선한 시각을 일반인들에게 보여주었다.

-디자인 계획


① 건축에 관한 렘 쿨하스의 사고 : Finding Freedom
-근대적 질서의 파괴 : 플라토닉 솔리드, 그리드 체계를 통한 근대적 직서체계 고의적으로 파괴
-비기하학적 형태 사용
-혼돈의 수용 : 혼돈을 통한 새로운 질서 창출

② 혼돈을 다루는 두가지 경향
-혼돈을 인정하고 수용하려는 시도 : 다른 기능의 프로그램의 띠를 중첩으로 ‘혼돈’의 디를 만듦

참고 자료

- Rem Koolhaas / CA / 2006
- http://www.oma.eu/index.php?option=com_projects&view=portal&Itemid=10&id=19
- www.koolhaashouselife.com
- google, naver 검색엔진 이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