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온실효과와 열섬현상

저작시기 2009.04 | 등록일 2010.05.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온실효과와 열섬현상에 대해..

목차

< 온실효과 >

(1) 온실효과의 정의

(2) 온실효과의 원인

(3) 온실효과의 가속화

(4) 온실효과로 인한 피해

(5) 해결 방안 및 대책

(6) 온실효과 건축사례

(7) 그린빌딩이란?

(8) 그린빌딩의 예

< 열섬현상 >

(1) 열섬현상 (heat island)이란 ?

(2) 열섬의 원인

(3) 열섬의 문제점

(4) 열섬현상에 대한 방안

(5) 열섬현상 사례

본문내용

< 온실효과 >

(1) 온실효과의 정의
■ 온실효과 [溫室效果, greenhouse effect]
대기를 가지고 있는 행성 표면에서 나오는 복사에너지가 대기를 빠져나가기 전에 흡수되어, 그 에너지가 대기에 남아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 대기가온실의 유리처럼 기능하기 때문에 온실효과라는 이름이 붙었다. 하지만 온실의 정확한 원리는, 땅이 태양빛을 흡수해서 온도가 상승한 후 그렇게 해서 데워진 공기가 확산되는 것을 유리가 막음으로써 온실 내부 온도가 상승하는 데에 있다. 때문에 복사에너지 흡수가 원인인 대기의 온실효과와는 차이가 있다. 단 열에너지 자체가 외부로 확산되지 않아서 온도가 상승한다는 점에서 결과는 마찬가지다. 온실효과는 지구온난화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금성의 온도가 470도에 달하는 것도 금성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에 의한 온실효과 때문으로 추정된다.

■ 지구의 온실효과
지구에 대기가 존재하지 않으면 태양에서 받는 빛에너지를 그대로 다시 방출할 것이다. 이러한 이론에 따라 계산해 보면 지구 표면의 온도는 약 -20도까지 떨어지게 된다. 현재 지구의 평균기온은 약 15도 정도이기 때문에 30도가 넘는 차이가 나는데, 이 차이가 바로 온실효과 때문에 생긴다. 지구는 태양에서 에너지를 받은 후 다시 에너지를 방출하여 복사평형을 유지한다. 이 때 대기 중에 있는 여러 가지 온실기체는 태양에서 오는 짧은 파장의 빛은 잘 흡수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구가 방출하는 긴 파장의 빛을 흡수하여 그 에너지를 대기 중에 묶어 두게 된다. 이렇게 대기 중에 들어온 에너지는 기체 분자의 운동량을 증가시켜 대기의 온도가 상승한다. 즉 현재의 온난화 현상이 있기 이전에도 온실효과는 지구의 대기와 함께 항상 있어 왔던 현상인 것이다. 여기에는 수증기, 이산화탄소, 메탄 같은 온실기체가 관여하고 있으며 특히 수증기가 가장 큰 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