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한철 표해록, 혜초 왕오천축국전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장한철 표해록, 혜초 왕오천축국전 현대역 전문을 모은 것입니다.

목차

장한철,

본문내용

<당의 서역지배>
또 이 와칸국으로부터 동쪽으로 15일을 가서 파밀천(播蜜川)을 지나면 곧 총령진에 도착한다. 여기는 곧 중국에 속해 있다. 그래서 군대들이 지금 방위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는 옛날에 비성왕국 (襲星王國)의 영토였다. 그런데 그 나라 왕이 배반하고 티베트로 도망을 했으므로 지금은 이 곳에 백 성들이 없다. 외국인은 커판단국(渴鈑檀國)이라고 부르고 중국에서는 총령이라고 부른다.
또 이 총령으로부터 한 달을 걸어 들어가니 카시가르(현재의 신강성에 있다)에 도착한다. 외국인은 카시기리국(Kashigiri)이라고 부른다. 여기도 중국 군대가 수비하고 있는데, 절도 있고 스님도 있으며 소승불법이 행해지고 있다. 고기와 파·부추 등을 먹으며 그곳의 토착민은 전포로 된 옷을 입는다.
또 이 카시가르로부터 동쪽으로 한 달을 가면 쿠차국(현재의 신강성에 있다)에 도착한다. 곧 안서대 도호부(安西大都護府)로 중국 군대가 대대적으로 모인 곳이다. 이 쿠차국에는 절도 많고 스님도 많으 며 소승불법이 행해지고 있다. 고기·파·부추 등을 먹으며, 중국인 스님은 대승불법을 믿고 있다. 또 안서(安西)를 떠나 남쪽으로 호탄국까지 2천리를 가면 역시 중국 군대가 주둔하고 있다. 절도 많 고 스님들도 많은데 대승불법이 행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고기를 먹지 않는다. 여기서 동쪽으로 가면 모두 중국의 땅이다. 누구나 다 잘 알기에 언급하지 않아도 다 알 수 있다.
개원(開元) 15년(727) 11월 상순(上旬)에 안서(安西 :庫車)에 도착했는데, 그 때 절도대사(節度大使) 조군(趙君)을 만났다. 또 안서(安西)에는 중국인 스님이 주지(住持)로 있는 두 절이 있는데 대승불법을 행하고 고기를 먹지 않는다.대운사(大雲寺) 주지 수행(秀行)은 설교(設敎)를 잘 하는데 전에는 장안의 칠보대사(七寶출刻) 의 스님이었다. 또 대운사 유나(維那)는 의초(義趨)라는 스님인데 율장(懼藏)을 잘 해석한다. 옛날에 는 서울 장안의 장엄사(莊嚴寺)의 스님이었다. 대운사 상좌(上座 : 계급이 높은 스님) 명운스님은 위대하고 훌륭한 주지(住持)로 매우 도심(道心)이 있고 공덕 쌓기를 즐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