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우리아 왕조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5.02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마우리아왕조
2. 마우리아 왕조시대
3. 찬드라굽타왕
4. 아소카왕
5. 아소카왕의 스투파와 석주
6 마우리아시대의 건축
7. 간다라미술

본문내용

마우리아 왕조
마우리아 왕조(B.C 4세기) - 불교가 발생(고통받는 백성들을 위해 석가모니가 성립. 가난한 백성들은 불교로 몰리게 되며 자연히 불교가 국교가 된다.)한다. 인도최초의 통일 왕조이며, "아소카왕"때 최전성기를 맞게된다. 개개인의 해탈을 중요시하는 소승불교가 발달하게 된다.
마우리야 왕조시대
마우리아왕조
마우리아 왕조
시조는 찬드라굽타이다. 마우리아라는 이름은 ‘공작’을 뜻하는 속어에서 유래된다고 전해지며, 한역 불전에서도 ‘공작왕조’라 번역된다.
BC 4세기경, 인도의 마가다국은 난다왕조의 지배하에 있었는데, 이 때 알렉산드로스대왕의 북서 인도 침입은 인도인의 통일제국을 낳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알렉산드로스대왕이 원정을 끝내고 철수한 뒤인 BC 317년경, 찬드라굽타는 북서 인도의 인더스강 상류지역에서 군사를 일으켜 마가다의 난다왕조를 무너뜨리고 마가다 국왕이 되었다. 그는 인접 여러 나라를 평정하여 거의 인도 전역에 걸친 통일국가 마우리아제국을 형성하였다.
마우리아 왕조



마우리아시대의 건축
인도의 마우리아왕조의 아소카왕(BC 3세기 중엽) 시대부터 석조건축이 시작되어 당시의 주도인 파탈리푸트라에 세워진 페르시아식 궁전이 유명한데 지금은 그 유적만 남아 있다. 연대적으로는 먼저 불교건축을 들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스투파와 석굴사원이다.
스투파
사물이 퇴적한 것을 의미하였는데 점차 죽은 자를 장사 지낸 다음 흙을 높이 쌓은 무덤
스투파의 구조
토라나
북쪽 토라나
코끼리와 원숭이등 불교설화를 담고 있다
석굴사원
가장 오래된 석굴사원은 아소카왕이 아지비카파의 행자를 위해 조영한 것으로 비하르주 가야 북쪽 바라바르 언덕에 있다.
간다라미술
간다라 미술은 인더스강 중류의 간다라 지방을 중심으로 기원 전후 수세기에 걸쳐 번성한 매우 특이한 미술양식. 동서 문화의 극적인 만남으로 탄생한 이 미술은 불교미술이라는 동양적 주제와 헬레니즘, 로마 미술의 서양 양식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미술사적으로 전무후무한 `기적`으로 표현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