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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체력활동 2. 재미있는 체력운동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5학년 체육,, 재미있는 체력 운동 중 심폐 지구력 기르기 입니다.
중간에 건강 프로그램 활용은 학교 특성상 쓰인 것이니 재구성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단원
2. 단원 개관
3. 학습 계열 및 학습 과제 분석
4. 지도 목표 도출을 위한 기초 실태 분석

본문내용

체력은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건강 체력과 운동 시 요구되는 운동체력으로 구분된다. 본 단원은 체력의 여러 요소 중 근력 및 근지구력 운동과 심폐 지구력 운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근력은 근육이 수축할 때 생기는 힘을, 근지구력은 일정 시간 동안 근력을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그 능력은 반복 횟수나 시간으로 측정된다. 일반적으로 근력이 강한 사람은 지구력도 강하다. 교육과정 상에는 팔, 다리, 배의 근력 및 근지구력 기르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심폐 지구력은 오랜 시간동안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심장과 폐의 능력을 말한다. 심폐 지구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근육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순환계와 호흡계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 적절하다. 교육과정 상에는 학생들이 많이 경험하는 줄넘기와 오래 달리기를 제시하고 있다.
이 단원은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습관화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흥미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그 가치를 고려해 볼 때 초등학교에서부터 반드시 길러져야 할 필수 내용이다. 따라서, 지도 시 개념적인 이해와 함께 학생들이 생활속에서 쉽게 실제적으로 접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해야 한다.
본 학급 학생들을 관찰한 결과 대부분이 매일 운동을 하는 편이나 지속시간이 5~10분 정도로 짧고 쉽게 지치고 포기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또한 문답으로 알아본 결과 운동을 할 때 그 중요성을 알고 하기보다는 주변의 강요나 운동 관련 학원을 다니기 때문에 억지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단원에서는 체력 운동이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운동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생활 속에서 쉽게 실제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방법과 운동기구를 재구성하여 지도하겠다. 또한 운동 방법을 다양하게 지도하여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이 끝난 후에도 스스로 실천할 수 있게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겠으며 운동 기능을 습득하는 것 보다는 발육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함을 강조하여 지도하겠다.

참고 자료

1) 교사용 지도서 309쪽 - 310쪽
2) 사단법인 21세기 줄넘기 협회 음악 줄넘기 연수 책자

그림 출처 : 21세기 줄넘기 협회, 빛고을 줄 세상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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