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혁명 요약과 느낀점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노인복지혁명 요약과 느낀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노인이나 일본의 노인이나 노인으로 살아가는 것은 왠지 모르게 쓸쓸하고 지치고 힘겹다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인으로 늙는다는 것이 부정적이고 싶을 것이다. 이미 우리 나라의 노인 자살은 심각한 문제이고 노후대책이 없는 노인들은 갈 곳을 잃었다.
‘노인복지혁명’은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 일본의 노인복지 시설과 덴마크, 스웨덴 등의 복지 선진국의 시설을 비교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것을 보여주었다.
이 책은 와상노인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1990년도에 쓰여졌으며 이후 일본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킨 책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경제와 복지는 상반된 길’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며 노인의 복지정책에 대한 관심이 미흡하다. 북유럽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그들의 1970년대 수준같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듯하다.
‘노인복지혁명’의 저자는 몸져누운 노인이라는 단어로 책을 시작했다. 일본어로 ‘네다키리 노인’이라는 이 용어는 일본에서 흔히 쓰이는 용어라 한다. 한국에서도 흔히 쓰이는 용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일찍이 고령화 사회에 들어선 국가에는 몸져누운 노인이 없다. 일본에서는 누워있어야 할 만한 사람들도 그곳에선 훨체어에 타거나 보행기를 이용해 걷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물론 당시 일본 사회에서는 믿을 수 없다는 여론이 지배적이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