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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검사 및 처방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5.02 | 최종수정일 201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운동검사및처방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Ⅰ 운동처방의 의미
Ⅱ 운동처방의 목적
Ⅲ 운동 검사 방법
건강상태 평가
① 병력 검사
② 신체검진
③ 체력검사
Ⅳ 운동검사의 일반원리와 검사방법
1. 운동검사의 일반원리
2. 운동검사 방법
Ⅴ 운동검사시 금기대상 및 중단기준
1. 절대적금기대상
2. 준금기대상
3. 운동검사시 중단요건
Ⅵ 운동처방의 원리
1) 과부하의 원리(over-load)
2) 점진성의 원리
3) 반복성의 원리
4) 개별성의 원리(Principle of Individualization)
5) 특이성의 원리(Principle of Specificity)
Ⅶ 운동 처방의 요소
1) 운동형태(type)
2) 운동강도(intensity)
3) 운동빈도(frequency)
4) 운동시간(time)
Ⅷ 운동처방 과정
1.체력의진단
① 의학적 진단이 필요
② 운동부하 검사를 실시
③ 체력검사 및 평가
2.운동 프로그램의 처방
3.운동처방의 조정
4.재검사 및 운동프로그램의 수정.
Ⅸ 운동 실시
Ⅹ 결론

본문내용

최근 건강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질병을 발견하고 이것을 배제하려고 했던 질병중심의 치료의학적 노선으로부터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임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적극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려는 시도는 운동과학 분야에 있어서 매우 고무적인 사실로 받아드려지고 있다. 그러나 운동 하나의 생리적 스트레스로서 효과와 독성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운동처방의 대상자가 건강인으로부터 환자들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면서 체육, 스포츠 현장에서의 운동처방 행위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운동처방의 내용은 운동의 형태, 강도, 시간, 빈도 및 운동진도 등으로 구성된다. 사실 이 같은 내용은. 과학적 수준이나 수학적 정확성에 차이가 있을 뿐, 이미 오래 전부터 체육, 스포츠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에 왔던 문제이다. 또한 처방의 준거나 훈련방법도 기존의 트레이닝 방법론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선수들이나 건강인을 대상으로 하는 운동처방은 당연히 체육 행위이다. 일반적으로 운동금기 및 요주의 관찰 대상자, 그리고 운동부하검사 과정에서 의학적으로 운동중단 사유가 발생한 자에 대해서는 전문의의 지시나 통제하에 처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의학검사가 포함된 전형적인 운동처방 과정에서는 위와 같은 대상자의 구분이 쉽게 이루어 질 수 있겠지만, 생활체육 현장에서는 대부분 대상자의 자유의사에 의해 의학적 과정이 생략되거나 또는 건강진단은 의료기관에서 대상자 스스로가 받은 후 운동에 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험요소를 찾아내기가 매우 어렵다. 이런 경우 운동 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한 책임 소재는 매우 애매하고 다루기 힘든 문제이다. 때문에 운동전문가로서는 사고를 막고 안전한 운동을 서비스하기 위해 무엇보다 특정한 대상자에 대한 운동의 위험성을 사전에 발견하여 주치하는 일이 중요하다.

Ⅰ 운동처방의 의미
운동처방(exercise prescription)이란 개인의 건강과 체력의 유지 및 향상을 목표로 하여 각 개인의 체력수준에 맞게 적절한 운동의 형태, 강도, 시간, 빈도 등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의사의 검진 및 진단에 따른 처방에 의해 약을 처방하듯이 각 개인의 체력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인이 목표하고 있는 운동 프로그램의 목표에 맞게 어떠한 형태의 운동을 어느 강도로 얼마동안 할 것인가 결정하는 것이다. 일반인의 건강유지 및 향상을 위한 운동처방 과정은 개인기록카드작성→ 건강진단→ 운동부하테스트→ 체력테스트→ 운동처방작성 → 운동실시 → 재처방의 단계를 거친다. 운동처방은 운동형태, 강도, 시간, 빈도, 단계로 구성되며, 운동처방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느냐 하는 것은 운동검사의 정확성 여부에 달려있다. 체격측정을 위한 운동검사에는 심박수, 심전도, 혈압, 최대운동능력의 측정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운동처방을 작성하는데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문제는 적절한 운동강도를 결정하는 일이다. 운동강도의 표현방법은 최대산소섭취량의 백분율(VO2max), METs, 심박수, 운동자각도(RPE) 등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그 동안의 많은 연구를 통하여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적절한 운동강도는 최대산소섭취량의 50-85%, 최대심박수의 60-90%, 최대여유심박수(최대심박수-안정시심박수)의 50-85%, 12-15정도의 운동자각도, 최대 METs의 60-70% 수준으로 밝혀졌다.

Ⅱ 운동처방의 목적
운동처방의 목표는 운동기술을 향상시키는 것과 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운동기술이 향상된다는 것은 하나의 동작을 몇 번 반복하는 것에 의하여 신체의 신경계를 주체로 스테레오 타입(stereo type)을 형성, 신경, 근의 조정이 운동 목적에 동원되어 그 결과 하나의 운동기술이 부드럽게 효율적으로 행하여진다는 것이며, 체력의 향상이라는 것은 운동을 반복함으로 근력, 민첩성, 근 파워, 지구력 등 체력의 제요소가 높아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운동기술에 역점을 두고 체력의 제 요소를 높여 이를 유지 향상시키는 과정을 트레이닝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운동을 하는 것이 신체의 단련도에 의하여 조금 틀리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스포츠 선수는 운동기술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연습과 체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트레이닝을 구별하여 실시하지만 일반 사람이 스포츠에 흥미를 가지고 기술 연습을 행하면 체력의 단련도가 낮기 때문에 체력의 향상과 트레이닝을 겸하는 것이 되며, 이 둘을 구별할 경우, 운동기술의 향상에 중점을 둘 것인지 체력향상을 위하여 행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즉, 운동처방의 목표는 연습과 트레이닝을 포함한 신체운동을 통해서 체력유지 및 향상을 촉진하며 건강의 유지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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