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청각/언어 장애인 단체의 설립 필요성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전체 청각장애인 구화인 위한 청각·언어장애인 단체 설립 필요성에 관해 논의함.

목차

1. 청각·언어장애인의 의사소통방법 언어사용은 다음과 같다.
2. 청각장애인은 구화-말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3. 청각장애인의 57.1% 재활보조기 보청기를 사용한다. 청각장애인 재활보조기에 대한 현실적인 가격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4. 말-구화-독화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을 포함한 전체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각·언어장애인 단체의 설립 필요성 제기와 지원을 요구한다

본문내용

1. 청각·언어장애인의 의사소통방법 언어사용은 다음과 같다.

① 청각·언어장애인의 의사소통방법은 구화, 독화, 필답, 수화 등이 있다. 구화는 입으로 내는 목소리 언어를 말한다. 청각장애인은 언어재활과 청능 훈련을 통해 구화의 사용방법을 배워서 사용할 수도 있다.

② 독화는 구화를 사용하는 사람의 입모양을 관찰하여 보고 의미를 알아듣는 방법이다. 청각장애인은 독화로 의미를 알아 이해하고 목소리를 내는 구화법의 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언어재활과 청능 훈련 재활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

③ 필답은 글자를 종이와 자판 등에 기록하여 의사소통을 나누는 방법이다. 수화는 청각·언어장애인이 손으로 의사소통을 나누는 방법이다.

2. 청각장애인은 구화-말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① 장애인실태조사에서 약 85.8%에서 말-구화를 사용하고 있었고, 구화법-독화 입모양은 4.1% 이었고, 수화는 5.6%, 몸짓은 3.3%, 필답(필담)은 1.1%를 사용하고 있었다.
약 90%의 청각장애인 의사소통방법이 말-구화와 입모양 구화-독화를 언어로 사용하고 있었다.

② 수화를 의사소통방법 언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은 전체 청각장애인 중에서 5.6%로 몸짓을 사용하는 3.3%를 수화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으로 보았을 때 약 9%의 청각장애인이 수화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