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출산장려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정부의 출산장려정책으로 인해 오히려 중간계층, 즉 중산층은 역 피혜를 입고 있는 현실 지적, 이러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정부의 출산장려정책 노선의 변경 필요성과 개선방안 논의.

목차

1. 현행제도 및 운영실태

2. 문 제 점

3. 개 선 방 안

4. 기 대 효 과

본문내용

1. 현행제도 및 운영실태
○ 지금의 출산장려 정책 및 대책의 주 대상 계층은 저소득계층이나 맞벌이부부들이다. 그로인하여 국민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중산(중간)층은 소외내지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생각들이 국민들의 생각이 아닌가 싶다. 왜냐하면 중산층 대부분은 국가로부터 봉인 것 같은 대접을 받고 있다는 생각들이다. 중산층들의 생각은 세금만 내고 국가로부터 받는 혜택이 거의 없다고 푸념하고 있다.


기 대 효 과
○ 우리나라의 젊은 샐러리맨들 모두가 잘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음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 중에서 가정을 꾸리고 있는 젊은 중산(중간)층이 출산 의사를 가질 때 출산율이 높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의 출산대책은 관점의 변화가 요구된다.
○ 정부에서는 다시 한 번 출산장려책의 결과에 대한 검증을 해보라. 500 ∼ 600만원 이상 버는 맞벌이 부부, 저소득계층 부부는 둘째 이하 낳는다는 이야기 안한다. 고소득자는 돈 버느라고, 저소득계층 부부는 가난을 탈피할 방법을 찾지 못하는 한 아무리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어도 낳으려 하지 않는다. 낳는다 해도 가난하게 살아야 하고, 또 신세를 져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뭐라고 아무리 이야기해도 육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전업주부다. 또한 젊은 중산(중간)층이다. 따라서 이들에게 더 많이 그리고 전폭적인 지원이 행해질 때, 건강한 아이들이 태어나고, 잘 양육되므로 나라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고 국가가 원하는 인재로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이들 젊은 중산(중간)층 부부들과 그 주변사람들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