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 건축의 현대화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5.02 | 최종수정일 2017.04.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전통 건축의 양식에 대한 설명 후

전통 건축을 현대화한 사례를 찾아보고

그것에 대한 느낀 점을 정리

목차

1. 전통 건축의 양식
(1)지붕
(2)공포
(3)기둥

2. 전통 건축을 현대화한 사례

3. 전통건축에 대한 느낀 점

본문내용

(1) 지붕

맞배지붕
건물의 앞뒤에서만 지붕면이 보이고 용마루와 내림마루로만 구성되어 있다. 일반 살림집과 궁궐의 경우에느 정전이 아닌 행량채와 회랑등에 사용되었으며 사당건물은 크기에 상관없이 맞배집으로 하였다. 맞배지붕은 측면에는 지붕이 없기 때문에 추녀가 없으며 측면가구가 노출되기 때문에 비바람을 막기 위해 조선시대에는 풍판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고려이전 주심포집에서는 대부분 풍판이 없는데, 측면으로 지붕이 많이 빠져나가 어느정도 비바람을 막을수 있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우진각지붕
네 면에 모두 지붕면이 만들어진 형태이다. 전,후면에서 볼 때는 사다리꼴 모양이고 양측면에서 볼 때는 삼각형의 지붕형태이다. 우진각지붕은 용마루와 추녀마루만 있고 내림마루가 없는 지붕형태이다. 원초적인 지붕형태로 아주 오랜 원시움집에서부터 사용되었으며 초가집은 거의 대부분 우진각지붕이다.

팔작지붕
우진각지붕 위에 맞배지붕을 올려놓은 것과 같은 형태의 지붕으로 측면에 작은 박공부분이 만들어진다. 팔작지붕에는 용마루와 내림마루, 추녀마루가 모두 갖추어져 가장 하려하고 장식적인 지붕이라고 할 수 있다. 맞배지붕에 비해 내부가 복잡하고 혼란스럽기 때문에 우물천장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모임지붕
용마루 없이 하나의 꼭지점에서 지붕골이 만나느 지붕형태이다. 모임지붕은 평면의 형태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방형 평면이 경우에는 사각뿔형태가 되어 사모지붕이라 하고, 육각뿔형태는 육모지붕, 팔각뿔형태는 팔모지붕 이라고 한다. 용마루와 내림마루가 없고 추녀마루만으로 구성되며, 비일상적인 장자건물과 탑등에 주로 사용되었다.



3. 전통건축에 대한 느낀 점
현대에 사는 우리는 건축을 함에 있어 흔히 그 속에 포함되는 공간의 현대적 성격을 말하곤 한다. 거의 모든 분야의 학문적 발전이 서구의 주도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건축분야에서도 현대적 공간의 판단 기준이 서구에 의해 발전되어 전달된 지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성향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전통건축의 공간이 더 현대적이라 할지라도, 논리와 그릇된 지식의 척도에 의해 그 사실이 왜곡되거나 그것의 귀중한 가치를 잘못 판단하고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이란 영화도 아마 우리가 스스로 그 가치를 발굴한 우수한 영화가 아니라, 국제영화제에서, 다시 말해 외국에서 그것을 훌륭한 영화로 인정했기 때문에 우리에게도 새롭게 그 가치를 회복한 영화가 아닌가 싶다. 옳은 건축을 위해 지금도 온갖 열정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우리 주변에서 너무 흔하고 쉽게 접한다는 이유만으로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진정으로 옳은 건축의 진리를 너무 가볍게 여기고 있지는 않은가? 생각해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