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제르바이잔의 석유정치경제와 BTC파이프라인의 국제정치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 원유시장 동향 및 전망과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아제르바이잔 석유의 정치경제, 아제르바이잔의 전략적 가치와 경제협력 확대방안
그리고 BTC 파이프라인의 국제정치 맺음말 순으로 작성되어있습니다.
각주로 중요한 단어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국제 원유시장 동향 및 전망

ⅱ. 아제르바이잔
1. 기본제원
2. 개요
3. 경제
4. 정치·사회

ⅲ. 아제르바이잔 석유의 정치경제
1. 정치경제 상황
2. 정치경제의 발전 전망

ⅳ. 아제르바이잔의 전략적 가치와
경제협력 확대방안
1. 아제르바이잔의 전략적 가치
2. 한·아제르바이잔 경제협력 현황
3. 한·아제르바이잔의 경제협력 확대방안

Ⅴ. BTC 파이프라인의 국제정치
1. BTC 파이프라인의 기본제원
2. BTC 파이프라인 건설배경
3. BTC 파이프라인의 국제정치

ⅵ. 맺음말

본문내용

국제 원유시장 동향 및 전망
올해 중반까지만 해도 천정부지로 치솟던 국제유가가 이제는 급락 중이다. 최근 국제유가는 올해 서부텍사스 중질유(WTI)가 2008년 7월초 147달러로 최고가를 찍은 이후 11월 중순 55달러로 떨어졌다. 국제유가가 최고가를 찍고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는 �경기침체 지속과 함께 석유 수요 감소전망이 지속되어 유가안정요인으로 작용했다. 미 상무부가 발표한 3분기 미국 GDP 성장률이 -0.3%로 2001년 3분기(GDP 성장률 -1.4%) 이후 최저치로 나타났고 10.24일 기준으로 미국 4주 평균 석유수요는 18.9백만 b/d로 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7.8% 감소했다. 또한 세계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중국의 9월 석유수요가 7.13백만 b/d (전년 동기대비 2% 증가)로 지난 10개월 내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로는 최저치를 나타냈다.
두 번째로는 달러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유가 안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순매수 포지션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국제유가는 달러책정 되기 때문에 달러화 강세가 지속되면 국제유가를 하락시킨다. 달러로 책정되는데 이는 미국과 영국이 국제석유시장을 통제한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미 원유 및 중간유분 재고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IA는 미 원유 및 중간 유분 재고가 각각 전주대비 49만 배럴, 232만 배럴 증가한 3.12억 배럴, 1.27억 배럴을 기록한 것으로 발표했다. 원유 수입은 전주대비 6만 b/d 감소한 1033만 b/d를 기록했으며, 정제가동률은 전주대비 0.59%P 상승한 85.34%를 기록 했다.



3. BTC 파이프라인의 국제정치
BTC 파이프라인이 건설됨에 따라 카스피 해를 둘러싼 관련국과 강대국들 사이에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BTC 파이프라인의 개통으로 아제르바이잔과 그루지야는 서방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물리적인 통로를 지니게 됨으로써 에너지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아제르바이잔과 그루지야는 막대한 통관료 수입을 통해 지역의 상당한 경제적 이득을 거둘수 있고, 매우 중요한 수송로를 통제하게 됨과 동시에 아제르바이잔 국제운영회사(AIOC)에 가입한 외국의 석유회사들에 대한 압력수단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흑해와 이스탄불 앞 보스포러스 해협을 통과해 지중해까지 우회하여 유조선으로 수송해야 하는 경제적 손실도 줄일 수 있게 된 점도 BTC 파이프라인 개통의 큰 성과이다.
미국과 서방국가들은 BTC 파이프라인이 건설됨에 따라 카스피 해와 중앙아시아 지역의 원유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이 지역의 에너지에 대한 독점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특히 미국이 중동과 러시아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안정적인 원유공급지를 확보한 것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변화라 평가할 수 있다.
첫째는 카스피 해 연안 국가들이 러시아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