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교육제도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관학(官學)
1. 향교(鄕校)
2. 사부학당(四部學堂)
3. 성균관(成均館)
4. 종학(宗學)
5. 관학 운영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쇠퇴
Ⅲ. 사학(私學)
1. 서원(書院)
2. 서당(書堂)
3. 가학(家學)
4. 입문(入門)
Ⅳ. 기타교육기관
1. 양사재(養士齋)
2. 사마재(司馬齋)
Ⅴ. 기술교육
Ⅵ. 결론

본문내용

조선왕조는 유교(儒敎)를 건국이념으로 삼고 유교정치를 표방했다. 그런데 유교정치를 실행한다는 것은 유교의 이념에 따라 백성을 다스린다는 것이며, 이는 곧 백성들에게 유교의 교리를 가르쳐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알게 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정치는 교육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으며 그랬기 때문에 건국자(建國者)와 그 뒤를 이은 집권자(執權者)들은 무엇보다도 교육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그래서 그들은 중앙(中央)과 지방(地方)에 성균관(成均館)과 사부학당(四部學堂)및 향교(鄕校) 등 관학(官學)을 설치하여 이를 지원했으며, 서원(書院)과 서당(書堂) 등의 사학(私學)에 대해서도 여러 측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 유교의 경전(經典) 등을 가르치는 직접적인 교육활동 이외에 선현(先賢)에게 제사를 지내는 일과 향음주례(鄕飮酒禮)와 향약(鄕約)을 실시하는 것도 교육의 일환으로 생각하여 매우 중요시했다. 성균관과 향교 및 서원에 문묘(文廟)와 대성전(大成殿) 및 재(齋)를 설치하여 매월 삭망(朔望)에 공자 등의 선현에게 제사를 지냈으며 향약과 향음주례를 향교와 서원에서 실시하도록 하여 간접적으로나마 유교의 의식(儀式)과 교리를 널리 보급시키려고 노력했다. 지금부터 이러한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향교는 고려·조선시대 지방에 설립한 관학 교육기관(官學 敎育機關)이다. 교궁(校宮) 또는 재궁(齋宮)이라고도 하고 전국(全國)의 각 주(州), 부(府), 군(郡), 현(縣)에 설립되었다. 향교의 시설구조(施設構造)는 성균관(成均館)과 같이 문묘(文廟)와 명륜당(明倫堂)과 동(東)·서(西) 양재(兩齋)를 설치하였다. 따라서 향교는 문묘종사(文廟從祀)의 기능(機能)과 교학(敎學)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학제(學制)는 유학과(儒學科) 만이 존재하였으며 교육의 감독책임은 지방장관인 관찰사(觀察使)와 수령(守令)이 맡고 교관(敎官)은 교수(敎授)(종 6품)와 훈도(訓導)(종 9품) 각 1인을 배치하였으나

참고 자료

강동원, 朝鮮前期의 軍事制度와 敎育施策에 나타난 體育的 事實에 對한 考察, 體育科學論叢 三號, 1990.
김동구, 성균관 유생의 자치활동, 서원대학교 생활연구, 1995.
심경호, 전근대시기의 공교육과 사교육, 한국문화연구, 2004.
이만규, 조선교육사Ⅰ, 거름, 1988.
이범직, 조선 전기 유학 교육제도의 성격-사부학당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1979.
이시용, 朝鮮朝時代 入試制度에 관한 考察, 인천교육대학교 논문집 제29집 제2호, 1996.
이원호, 조선시대 교육의 연구, 문음사, 2002
한국고문서학회, 조선시대 생활사, 역사비평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