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봉건사회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세의 봉건사회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에 관한 레포트
그 예에 대한 소개도 첨가

목차

Ⅰ. 서론
Ⅱ. 봉건사회의 지배구조
Ⅲ. 주종제와 여성의 지위
Ⅳ. 장원제와 여성의 지위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원들 간의 기능분화에 따른 신분질서와 지배예속구조가 성립되었다는 점에서 중세 봉건사회는 어느 사회보다 불평등한 사회였으며, 신분과 기능의 세습화가 그러한 체제의 고착화에 크게 기여하였다는 점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 같은 불평등적 지배구조의 수립을 위한 체제나 이데올로기는 무엇이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남성과 여성의 차별화에 구체적으로 작용하였는가 하는 점이 밝혀져야만 할 것이다.

Ⅱ. 봉건사회의 지배구조
봉건제(封建制)라는 용어는 봉(feudum)에서 유래하였으며, 이는 하나의 통치 구조와 연관성이 있다. 그렇다면 어째서 그것이 통치구조와 연관성이 있는가? 주군이 봉신에게 봉사(封士)와 함께 그에 대한 지배권을 부여한 대신 봉신은 주군에게 군역(軍役)을 비롯한 각종 의무를 납부함으로써 맺어진 쌍무적 계약제인 주종제(vassalage)가 성립되었다.
봉건적 사회구조는 지배계급 상호간에, 또한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 사이에 계서제적으로 수립된 불평등성을 전제하고 있다. 원래 봉건적 관습에 따라서 봉을 매개로 하여 계약이 성립되면, 그 구조 내에서 동일한 주군에 종속된 봉신들 간에는 물론 서로 다른 주군에 속한 봉신들 사이는 그들의 권리와 존엄성이 보호되었다는 점에서 평등성이 전제된다. 즉 봉건적 귀족계급 내에서의 이상은 기본적으로 평등이었다는 지적이다. 이와 같이 동일한 계급과 계층 내에서의 평등성과 서로 다른 계급과 계층 내에서의 불평등성이 봉건사회의 이상이요 그것이 곧 정의(正義)였다. 이러한 배분적 평등론을 기반으로 성립된 봉건사회는 철저하게 기능론(機能論)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을 숙명으로 받아들인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리고 본래의 의도가 무엇이었든 간에 이러한 세속적 질서체계를 확립하는 데 기독교 사상이 공헌하였다.
기독교 사상 속에 담긴 여성의 종속론은 바울의 원죄론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즉 이브의 타락과 낙원으로부터의 추방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시작이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하느님은 만물을 창조할 때부터 등급을 달리하여 운명을 정해 놓았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홍성표, 「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불평등론」, 『충북사학』,vol. 9, 1997, 125-1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