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중국 의복의 변천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복을 서주시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진 자료를 활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국인의 옷에 대한 반기도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머리말
2.중국의 고대 의복
3.현대의 중국 의복
-중산복
-치파오
4.중국인의 복식금기
5.맺음말
6.참고문헌

본문내용

1.머리말
중국대륙에 오랜 시간동안 여러 민족이 살아오면서 많은 문화를 남겼고 그중 의복문화도 다양한 양식으로 발전 되어 왔다. 그이유 중 하나는 중국대륙에 터전을 잡고 있는 여러 민족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의복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직물이 만들어졌고 그에 따라 많은 디자인의 의복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의복들은 주변국의 의생활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쳐왔다.
일본의 전통복장 기모노는 중국의 당조시기 오월지역의 한복으로부터 발전되어 간 것으로 오늘날에도 일본에서는 기모노를 오복(吳服)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중국 고대 한(漢)족의 의복부터 현재 중국의 의복으로 대표되는 치파오와 중산복을 과 의복에 관련된 금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 한복(漢服)을 입은 여자.
2.중국의 고대 의복
중국의 고대 의복이라 할 수 있는 한복(漢服)이란 처음에는 한인(漢人)의 전통복식에 대한 다른 민족들의 호칭이었다. 마치 호인(胡人)의 복식을 호복이라고 하는 것처럼 한인의 전통복식도 상대적으로 한복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복이란 삼황오제부터 명나라말기 수천년동안 한족 백성들이 입던 전통복식을 지칭하는 것이다.
한복(漢服)은 3000년 전의 은대(殷代)의 갑골문자에 의(衣)자와 구(裘:모피옷)자가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는 이 2가지 옷을 입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또 사(絲)자도 있으므로 직물로 의복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으며, 실의 재료는 상(桑)자가 있으므로 견(絹)을 사용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주대(周代) 중기(BC 5세기)에 공자가 편찬했다는 《시경(詩經)》의 <국풍편(國風篇)>은 당시 각국에서 부르던 민요를 수집한 것인데,

참고 자료

「중국문화 5. 복식」 화메이 저 김성심 역 대가 2008.07.31
「중국의 옷 문화」 왕웨이띠 저 김하림 역 에디터 2005.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