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함석헌의역사철학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함석헌 선생의 뜻으로 본 한국역사를 읽고 비평한 글입니다.
선생의 뜻에 누가 될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네요.
아무쪼록 도움 되시길 빕니다.

목차

1. 시대의 징표
2. 기독교적 역사관
2.1. 역사와 성경사관
2.2. 세계사 속의 한국역사
3. 고난의 한국역사
3.1. 한국 땅, 한국민족, 섭리
3.2. 갇혀버린 혼
4. 뜻, 그리고 지, 덕

본문내용

1. 시대의 징표
과연 시대의 징표를 읽고 큰 계획을 세워 나라와 세상을 지도하는 인물들이 우리 곁에는 얼마나 될까? 작금의 현실을 들여다 볼 때 그다지 많지 않아 보인다. 좁게는 위정자들이나 사회 지도자들을 가리켜 하는 말이겠으나, 이것이 그들의 탓만은 아닐 것이다. 그러한 인물들을 길러내지 못한 토양인 사회 전체가 함께 책임져야 할 문제이다. 갈수록 증폭되는 사회적 갈등, 옳은 것을 찾고 따르고자 하는 가치관은 실종되고 경제논리에 매몰되어 자기 앞만 쳐다보며 달려가는 풍토, 정작 내면의 고귀함과 아름다움 보다는 겉으로 드러난 것에만 열광하고 그것으로 높낮이를 판단하는 사회의 풍토로 보아 그러하다. 이 또한 겉만 보아 전체를 싸잡아 버린 경솔한 판단일지는 모르나, 드러나 있는 대세가 그러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물론 진지한 생각과 고민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많은 이들이 있으나 그런 몸부림이 좀처럼 큰 물결이 되지는 못하기에 안타까울 뿐이다. 과연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안타까운 모습의 근원은 무엇인가? 지금의 우리를 낳은 우리 자신들의 역사에서 답과 그 의미를 구해야 할 것이다.



4. 뜻, 그리고 지, 덕
독일의 철학자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은 역사란 자유를 본질로 하는 정신이 구체화된 것이며, 정신의 자기활동을 통해 그 자유가 추구된다고 하였다. 이상신, 『서양사학사』, (신서원, 2001), p. 411.
지금껏 살펴본 한국역사 또한 한국민족의 혼과 정신이 걸어온 길이었다.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 혼과 정신이 본래의 모습대로 자유로이 진일보하지 못한 역사였다고 볼 수 있다. 함석헌 선생의 말처럼 그 역사 안에서 뜻을 찾아야 한다. 고난이란 생명의 원리로서 우리 자신이 새로이 태어나기 위한 힘이기 때문이다.(463쪽)
한편 고난을 넘어 세계 문명의 퇴영적 폐해가 우리에게 몰려드는 듯한 이 시대에 우리 민족은 어떤 사명을 받은 것일까? 선생은 덕(德)과 지(知)로써 그것을 이루어가자고 말한다. 앞으로는 약육강식의 원리가 점점 더 허상임을 인식하는 시대요, 그것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도덕적 싸움의 역사가 펼쳐질 것이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