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농주의 실학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5.02 | 최종수정일 2015.05.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중농주의실학자들을 중심으로 조선후기 실학과 그 의의에 대해 알아본 과제물입니다. 중상주의 학파와 비교도 하였으며, 중농주의의 대표적 학자 세분의 사상을 분석하였습니다.
12쪽분량에, 각주 29개 꼼꼼히 달았습니다. 참고문헌 물론 수록해 놓았구요.
아무쪼록 도움 되시길 빕니다.

목차

1. 머리말 - 朝鮮 儒學을 향한 시대적 要請
2. 實學의 배경과 기원
2.1. 시대적 배경
2.2. 사상적 기원
3. 重農主義 學派
3.1. 내용과 성격
3.2. 重商主義 학파와의 관계
4. 重農主義 실학자들
4.1. 磻溪 柳馨遠
4.2. 星湖 李瀷
4.3. 茶山 丁若鏞
5. 맺는 말 - 成果와 限界

본문내용

1. 머리말 - 朝鮮 儒學을 향한 시대적 要請
중국과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사회의 왕조의 성립과 그 경영이란 곧 통치이념의 구체화라는 차원에서 바라볼 수 있음을 역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중국은 고대 진나라의 法家思想을 統治理念으로 사용하였으며 漢代에 와서 儒學이 통치이념화 된 이래 유학이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자리잡아왔다. 우리나라 또한 불교와 유학이 서로 통치와 백성의 정신원리로서 기능해왔다. 어떤 나라의 통치이념과 사상을 이해하는 것은 곧 그 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목표와 이상을 아는 것이며 거시적으로 그 사회를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이런 점에서 조선 사회를 관통하고 있는 학문인 성리학과 거기에서 출현하게 된 실학에 대한 이해는 조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실학이 태동한 조선사회는 유교중심의 사회였다. 특히 宋代에 태동한 신유학인 성리학이 절대적 위치를 차지한 이래 그 지위가 흔들림 없이 유지되어 왔다. 그런데 한편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16세기 후반에는 李滉 학파와 李珥 학파 사이에 理氣論에 대한 논쟁이 일어났고, 18세기 이이 학파를 계승한 老論은 인간과 사물의 본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湖洛논쟁을 벌였다. 한편, 小論은 절충적인 성격을 지닌 成渾의 사상을 계승하고 양명학과 노장 사상을 수용하는 등 성리학 이해에 탄력성을 보였다. 또한 17-18세기 사회, 경제적 변동에 따른 사회모순은 학자들과 위정자들에게 그 해결책을 요청하게 되었고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社會 改革論 차원에서 실학이 등장하게 된다.



5. 맺는 말 - 成果와 限界
본고에서는 중농주의 실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두 조류가 등장하고 전성기를 이루는 것은 시기를 조금 달리 한다. 물론 다산 정약용의 경우는 두 학파를 넘어서 집대성하고 있지만, 주로 중농주의는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반에 이르는 시기에 융성했고, 중상주의는 18세기 중반부터 등장하여 융성하게 된다. 이러한 흐름은 당시 조선사회가 내적이고 외적인 측면의 실학 태동 원인과 상통한다. 먼저 조선 후기의 정치, 경제적 모순이 심화되는 내재적 문제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중농주의가 싹트게 되었다는 것이다. 농업을 본업으로 하여 발전해왔던 조선사회에서 사회 개혁의 근본이 바로 농업과 토지 문제가 아닐 수 없었던 것이다. 한편 중상주의 실학은 좀 더 조선의 후기로 넘어오면서 활발해지는 상공업과 대외무역의 상황이 자극하였던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중농주의가 조선 사회의 내적이고 근본적 차원에서 개혁에 접근하고자 했던 것이라면, 중상주의는 외적인 변화를 주어 민생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둘은 서로 상호 보완적인 조선사회 개혁론이었던

참고 자료

1. 단행본 및 논문
한영우, 『다시 찾는 우리 역사』, (경세원, 2007)
윤사순,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열음사상총서15』, (열음사, 1994)
금장태,『韓國實學思想硏究』, (집문당, 1987)
이익, ≪곽우록≫, 『실학사상독본3』, (한길사, 1992)
金泰永, 『실학의 국가개혁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국사편찬위원회, 『고등학교 국사-교사용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2005)
남상락, “한국 실학사상의 철학적 고찰”, 석사학위 논문(성균관대학교, 1791),
李乙浩, “韓國의 實學思想에 대하여”, 『한국의 실학사상-삼성세계사상31』, (삼성출판사, 1993),
柳馨遠, <磻溪隧錄>, 姜萬吉 譯, 『한국의 실학사상-삼성세계사상31』, (삼성출판사, 1993)
姜萬吉, “柳馨遠과 개혁사상”, 『한국의 실학사상-삼성세계사상31』, (삼성출판사, 1993)
姜萬吉, “李瀷과 <星湖僿說>”, 『한국의 실학사상-삼성세계사상31』, (삼성출판사, 1993)
金泳鎬, “丁若鏞과 <經世遺表>”, 『한국의 실학사상-삼성세계사상31』, (삼성출판사, 1993)
2. 인터넷 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실학”, (동방미디어, 2001)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K&i=25706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국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