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강의1장요약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5.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글은 서양사강의 1장을 요약,비평한 과제물입니다.
5페이지분량에, 각주 15개 달아놓았구요. 다른 책도 참고해서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빕니다.

목차

1. 고전으로서의 고대
2. 시민공동체의 성립과 붕괴
3. 가교(架橋)로서의 헬레니즘
4. 불완전한 제국
5. 지중해 문명과 서구 유럽

본문내용

1. 고전으로서의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는 서구 유럽에 의해 고전고대라는 표현으로 불리어지면서 그들 문명의 기원이자 전형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것은 서구사회가 독점적으로 발전시켰다고 자부하는 민주공화정치체제를 비롯한 그들 문명의 기반을 이 시대에서 찾고자 하기 때문이다. 고전고대라는 표현은 18세기 말 독일 낭만파 운동이 태동하던 무렵의 신조어로서, 그것은 서양이 그리스 로마 문학을 본받아야 할 고전으로 간주했던 르네상스 이래의 가치관과 역사의식의 소산이다. 또한 이 명칭은 그리스와 로마 세계만으로 고대세계를 대표하게 하고, 오리엔트 문명은 서양 고대와 별개의 아시아적 사회라고 치부해 버림으로써 오리엔트 문명의 서양 고대사에서의 지위를 박탈시키는 용어이기도 하다. 즉 그리스 로마 시대를 아시아에 대비되는 유럽의 것으로 전유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살펴보고자 하는 『서양사강의』 제1장에서처럼, 최근에는 그리스 로마 세계를 가리켜 ‘지중해 세계’라는 지리적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스 로마가 지중해를 중심으로 한 세계의 일원이며 동서양을 아우르는 문명의 교류를 통해 성장했다는 역사적 본질을 설명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5. 지중해 문명과 서구 유럽
앞서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리스 로마 세계는 지중해라는 조건하에서 성장한 문명들 가운데 하나이면서, 동시에 서구 문명의 고전으로 불릴만한 공헌을 했던 특수성과 중요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지중해 문명은 서구 문명의 전유물일수 없으며 또한 그러면서도 서구 문명의 근간이 되는 문명이다. 고대 지중해 세계의 역사는 오늘날 서구 문명을 읽어내는데 필요한 근원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먼저 그리스와 로마 모두가 정치 사회체제의 생성과 붕괴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의 폴리스는 시민을 탄생시켰고 평등한 시민권을 공유하는 민주적 사회체제의 원형을 제공해 주었다. 로마는 귀족과 평민과의 타협을 통해 제한적 민주주의라고 할 수 있는 공화제의 유산을 남겼다. 또 한 시대 안에서 제정으로 변모함으로써 사회체제의 다양한 모습들을 제공하였다.
다음으로는 문화적 측면에서 서양 문화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