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9. 짚신벌레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자연과학개론 실험9. 짚신벌레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 실험목적
2. 관련이론
3. 준비물 및 실험방법
4. 실험결과
5. 고찰
6. 반성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짚신벌레의 여러 기관들을 익히고, 생물현미경으로 짚신벌레를 관찰하여 특성을 파악해본다.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알고 실험 후 짚신벌레를 처리한다.

2. 관련이론
① 짚신벌레(전체 설명)
- 섬모충강 전모목(全毛目) 짚신벌레과의 원생동물.
- 학명 : Paramecium caudatum
- 분류 : 섬모충강 전모목 짚신벌레과
- 생활방식 : 섬모운동
- 형태 : 방추형
- 운동기관 : 섬모
- 생식 : 접합에 의한 유성생식
- 서식장소 : 담수, 못, 도랑, 논, 늪 등

: 가장 유명한 원생동물로, 단세포동물이다. 몸길이 170∼290마이크로미터(㎛)이다. 몸은 반투명하고, 방추형으로, 앞끝은 둥글고 뒤끝은 원뿔 모양으로 뾰족하여 짚신 모양이다. 몸 전체에 균일하게 섬모가 촘촘히 나고, 입은 몸의 거의 중앙부에 깊이 깔때기 모양으로 열리며, 여기서 몸의 앞끝 왼쪽에 이르기까지 위구부(圍口部)라고 하는 큰 홈이 계속되어 있다.
거의 중앙부에 1개의 영양핵(대핵)과 생식핵(소핵)이 있다. 대핵의 전후에 여러 개의 방사상 집합관(集合管)을 가지는 각 1개의 수축포가 있다. 그러나 생식핵을 다수 가지는 종의 수축포는 3개 이상 있다. 몸의 전면에 모포(毛胞)라고 불리는 구조가 있는데, 여러 가지 자극에 의해서 해파리의 자포처럼 몸밖으로 쏘는 것도 짚신벌레의 특징이다.
담수에 살며 못·도랑·논·늪 등에 흔히 있다. 입의 뒤쪽에서 가로로 이분열하여 증식하므로, 뒤쪽 절반의 낭세포는 입을 새로이 형성한다. 성숙한 개체는 접합에 의해서 유성생식을 한다. 이 경우 암수의 성별은 형태적으로는 없으나, 서로 접합가능한 상대가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수정생리학(受精生理學)이나 유전학의 연구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주로 인두를 통해 세균류를 섬모운동에 의해 물과 함께 잡아들이고 식포에 저장한 후, 먹이는 일정한 경로를 거쳐 내질을 순환하고, 소화, 흡수가 진행되어 일정한 위치(세포항문)에서 방출된다. 배설물은 세포항문에서 배출된다.

참고 자료

백과사전, 인터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