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로마신화 ; 아르테미스에관해서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아르테미스에관한 집중적인 고찰

목차

Ⅰ. 서 론
Ⅱ. 아르테미스의 관해서
1. 아르테미스 Artemis (Diana)
2. 아르테미스의 출생과 성장

Ⅲ. 아르테미스의 관련 신화이야기
1. 여신의 알몸을 본 악타이온 - 사냥과 순결의 신
2. 엔뒤미온 이야기 - 사냥의 여신
3. 니오베 이야기
4. 키오네 이야기
5. 알페이오스의 이야기
6. 칼리스토 이야기(곰자리 이야기)
7. 아르테미스의 사랑이야기 (오리온)
8. 에피알테스와 오토스 이야기 - 지혜의 여신

Ⅳ. 아르테미스와 관련된 유적과 그림 1. 아르테미스와 관련된 유적
2. 아르테미스와 관련된 그림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는 원래 숲의 여신이었다. 그러다가 인류음식문화의 변천과 더불어 동물의 수호신 혹은 가축의 신이 되었으며, 임신과 출산을 돕는 풍요의 신으로까지 숭배되었다.
로마인들은 사냥의 신을 디아나라고 불렀으며, 활과 화살통을 지니고 있는 모습으로 상상했다. 활의 명수로써 타의 추종을 불허했으며 들판을 지배했다. 그런데 왜 고대인들은 여성을 사냥의 신으로 모셨을까? 옛날부터 사람들은 숲속의 샘을 주목했다. 거기에서 시작되는 물줄기는 모든 생물의 기본적인 생명원이기 때문이었다. 또한 숲밖의 펼쳐진 광활한 들판은 수많은 들짐승들의 서식처로서 인간의 입장에서 고기를 확보 할 수 있는 중요한 곳이었다.
그래서일까?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태어난 아르테미스는 생애의 대부분을 올림포스궁전이 아니라 숲이나 들판에서 사냥하며 산 것으로 여겨졌다. 아르테미스는 아폴론과 쌍둥이 남매간인데, 이는 남성과 여성이 다른 듯 같은 공동운명체임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이 뿐 아니라. 모성이 아르테미스의 본질이며, 문명사회로 접어들면서 여신의 여성성은 모성이 아니라 처녀성이 강조되었다. 그리스 고전문학에서 아르테미스를 처녀의 신으로 묘사하며 순결을 담당하였다고 말했다. 정조관념이 얼마나 강조됐는지는 본의 아니게 겁탈당한 여자도 용서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에서도 알 수 있다.
또 다른 여성의 특성중 하나는 선물이나 기념일에 민감하다는 것인데 아르테미스 역시 그랬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강한 여성의 특성은 음모 혹은 참모로서의 지혜가 있었다. 이처럼 꾀많은 아르테미스는 그리스 로마인들로부터 사냥과 여성의 신으로 오랫동안 숭배되었다. 아르테미스는 여성성이 신격화 된 여신이며, 세속적인 욕망의 빛과 그림자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처녀 여신 중의 한 여신으로, 수렵과 사냥의 신이며, 순결의 신이기도 하고 빛으로 모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달의 여신이기도 한 젊음의 수호신인 아르테미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르테미스와 관련된 이야기 뿐 아니라 유적과 그림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아르테미스에 관해서
1. 아르테미스 Artemis (Diana)
올림푸스의 세 처녀 여신(헤스티아, 아테나, 아르테미스) 중의 한 여신으로, 수렵과 사냥의 신이며, 순결의 신이기도 하고 빛으로 모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달의 여신이기도 한 젊음의 수호신이었다. 아르테미스의 신목은 삼살나무이고, 신수는 사슴이었다.

참고 자료

김원익 (2004), 『그리스 로마 신화와 서양 문화』, 문예출판사
이윤기 (2006),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 웅진지식하우스
토마스 불핀치(2004), 『그리스 로마신화』, 창해
http://www.chonnam.ac.kr (전남대학교 웹진)
http://www.encyber.com/travelworld/theme.php?masterno=553051(두산동아백과사전)
http://kmh.yeungnam-c.ac.kr/encycl/myth/atlasmain.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