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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상해와 재활치료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운동상해의 원인과 종류, 각 종목별 자주 발생하는 상해의 종류, 처치로 나누어 핵심을 간략하게 기술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운동상해의 원인
2. 운동상해 종류와 예방
3. 운동상해의 실제
4. 종목별 자주입는 상해
5. 운동상해의 처치

본문내용

1. 운동상해의 원인
․운동상해 : 운동활동 중 발생하는 신체의 부상

․운동상해의 발생 원인 : 신체조건, 운동 종목, 운동 내용 등에 따라
- 준비운동을 충분하게 실시하지 않았을 때
- 실시하는 운동에 대해 정신적․신체적으로 지나치게 흥분했을 때
- 운동 기술이 미숙할 때
- 과도한 운동으로 피로가 누적될 때
- 운동기구․시설 등 환경의 결함이 있거나 이를 잘못 사용하였을 때


2. 운동상해 종류와 예방

1) 운동상해 종류
․운동외상과 운동장애

① 운동외상
․운동 중 한번의 외력을 받아 외상이 생기는 경우
(염좌, 타박, 탈구, 골절 등)

* 원인 : 주의산만, 난폭, 규칙위반, 무리한 운동, 과로 등

* 예방 :
- 철저한 준비운동
- 무리한 행동 금물
- 피로시에는 운동을 자제
- 운동 실시전 복장, 기구, 주변 환경의 점검 등

② 운동장해
․운동을 함으로써 특별히 외상을 받지 않아도 뼈와 관절의 통증으로 운동범위가 제한 받거나 기능적인 장해가 일어날 때
(테니스 엘보우, 요통, 척추분리, 무릎관절염 등)

* 원인 :
- 한번의 외력으로 발생하지 않고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때
- 좋지 못한 자세에서 운동수행시
- 국소의 과로상태에서 발생
2)운동 상해의 예방
① 철저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준비운동시와 운동경기 초반부에서 근육 좌상(muscle strain) 발생 빈도가 높은 것은 충분한 준비운동의 결여에서 비롯된다. 유연성 운동과 스트레칭(stretching)에 중점을 둔 준비운동과 5분 정도의 간단한 정리운동은 상해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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