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 친환경 건축 현대 그린빌딩까지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이 환경에 발달해야 하는 이유와 지향해야 하는 부분을 조사 분석 하여 현견축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즘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타이틀 아래 건축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 이말들이 전혀 나오지 않았던 건 아니다. 지구 온난화 또는 기후변화는 실제적인 위협으로 지구환경과 공공정책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탄소배출량인데 일반적으로 탄소 배출량이라 하면 자동차나 공장등의 배기가스를 예를 들수가 있는데 탄소배출은 건축과 상당부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건물 유지를 위해 냉난방 및 조명에 의해서 탄소가 배출된다는 사실에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이후로 친환경 건축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 하였다.


첫째, 환경친화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과거와는 달리 엔지니어링 개념의 통합디자인 과정으로 이루어 져야 하나 아직까지는 기존의 전통적인 설계 방법에 따라 단편적으로 친환경 기술을 접목하는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
둘째, 친환경적인 주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적용 가능한 친환경 재료 밒 자재들이 뒷받임 되어야 하나 아직 이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못하다.셋째, 친환경적인 설계 및 기술도입은 초기건설비용 즉, 분양가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최근 각 건설업체에서 환경친화를 표방하는 많은 건축물들을 선보이고 있으나 아직 환경친화적인 주택을 구현하기 위한 기반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없다.
친환경 건축은 자연과 인간과 건축물을 하나로 엮어 준다는 이점과 구축이 어렵고 유지가 어려우며 아직까지의 개발 단계의 위험성이 있다라는 문제점과의 결점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친환경 건축은 미래지향적인 건축이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건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