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
셋트자료입니다. 검색하시면 ppt자료도 있습니다.

목차

1. 술이란 무엇인가?

2. 술의 성질

3. 술의 대사

4. 술이 소화기계에 미치는 영향

5. 알아두면 도움되는 술에 관한 상식
★ 해장음식

6. 지혜로운 음주방법

7. 결론

본문내용

1. 술이란 무엇인가?

술이란 에탄올을 1%이상 함유한 음료를 총칭하는데 여기서 에탄올은 알코올 발효 미생물들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 포도당을 분해하여 생긴 대사산물이다. 술은 1gm당 7Kcal의 높은 열량을 가지지만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 등 영양학적으로 중요한 성분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술을 마실 때 식사를 소홀히 하기 쉽고, 이로 인해 나중에는 영양 결핍 특히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 여러 가지 신체적인 질병이 생기게 된다.

알코올은 가장 흔히 남용되는 약물로 탄소, 수소, 수산기로 이루어진 화학물질이다.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종류의 알코올이 있는데 예를 들어 보면 메틸알코올과 이소프로필알코올이 있다. 이들은 다른 종류의 알코올이지만 둘 다 유독성이 있다는 점에서 같다. 음료에 들어 있는 알코올은 에틸알코올이다. 알코올은 맥주, 와인, 증류주의 주성분으로 설탕을 이스트로 발효시켜 얻는다. 에틸알코올은 마취 알코올로 마취효과가 있는 무색의 가연성 액체이다. 엄밀히 말하면 알코올은 열량을 낼 수 있는 물질이므로 식품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알코올에는 영양분이라곤 없다. 알코올은 또한 중추신경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물로 분류되기도 한다. 생물학적으로 작용하는 대부분의 다른 약물들처럼, 알코올의 생리적인 효과들로 어떤 특수한 세포들이나 조직이나 기관들 속에 있는 알코올의 양이나 농도에 따라서 다르다. 가장 간단한 박테리아에서 가장 복잡한 포유동물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유기체에 있어서 세포들 속에 알코올이 조금만 들어가도 그 세포들의 자극할 수 있다. 알코올은 농도가 너무 높으며 알코올은 활동을 억제하거나 세포들을 손상시키거나 심지어는 죽이기조차 할 수 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술이란 에틸알코올(ethyl alcohol)이라고 부르는 화학물질의 한 종류이다. 공업용어로는 에타놀(ethanol)이라고 불려지기도 한다. 우리가 마시는 에틸알코올과 냄새나 빛깔 및 성질이 유사한 것으로 메틸알코올(Methyl Alcohol)이라는 것이 있다. 이를 마시게되면 몇 분만에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거나 즉사하게 된다. 이처럼 알코올은 근본적으로 독성물질이기 때문에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으나 에틸알코올만은 소량에 한해서 인체에서 흡수할 수 있다. 에틸알코올 즉 술은 이와 같이 독성물질의 일종이기 때문에 제조나 판매가 제한되지만 사회에서 합법적으로 거래될 수 있는 물질이다. 오늘날 선진국을 위시한 여러 나라에서는 술을 식품으로보다는 일종의 금지 약물로 여겨 여러 가지 통제를 하고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