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장질환 예방을 위한 간호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위험요인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심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 혈증을 발견하고 평가하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흡연, 비만, 신체적 비활동성과 같은 위험요인에 대한 통제도 포함된다.

목차

1차예방
2차예방
3차예방

본문내용

1차 예방
일차예방은 심장혈관질환의 발병을 줄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모든 임상간호사들은 이를 초래하는 동맥경화성 질환의 발병과 관련된 위험 요소들에 대해 보건교육을 제공하며, 이러한 질환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므로 특히 노인에게 이런 정보가 유의할 것이다.



3차 예방
3차 예방으로써의 심혈관계 재활프로그램은 이들 질환자의 관리에 있어 새로운 중요 개념이다.
재활은 모든 자원을 통합시키는 방법과 영구적 장애보다는 존재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통하여 장애를 조절하는 것을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심장재활은 6가지 영역(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영적, 경제적, 직업적)에서 최적의 상태로 기능하도록 복구하는 것이다. 많은 환자들은 심근경색으로부터 신체적으로 회복했으나 정신적으로 안녕상태는 성취하지 못하고 있다. 직장으로 돌아가고 일상생활을 재개하는 것은 심장 재활에서의 측정지표로 오랫동안 지속되어왔으며, 심장 재활의 비용 효과적 측면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이다.
재활을 고려할 때, 간호사와

참고 자료

김병옥(1996). 고혈압 치료에 의한 허혈성 심질환 예방. 대한 고혈압학회지,2(1):44-50

김양옥(2000).뇌혈관 질환과 심장질환의 예방. 건전사회교육, 5(1):1-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