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니엘 벨의 사회구분에 따른 산업사회의 특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니엘 벨의 사회구분에 따른 산업사회의 특징과, 마르크스가 밝히는 자본주의의 특징, 다니엘 벨이 말하는 산업 사회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다니엘 벨의 사회구분에 따른 산업사회의 특징

#.마르크스가 밝히는 자본주의의 특징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두 가지 측면
*자본주의적 생산의 영역
*문제제기
*노동조합

#. 다니엘 벨이 말하는 산업 사회의 특징
*후기산업사회 시대의 정보산업
*자본주의의 문화적 모순

본문내용

# 다니엘 벨의 사회구분에 따른 산업사회의 특징
벨은 사회를 특성에 따라 산업화 이전의 사회, 산업화사회, 산업화 이후의 사회로 구분한다.
1.산업화 이전시대는 “자연과의 게임(a game against nature)"
인구의 60% 이상이 채취산업 ( 농업, 광업, 어업, 등등) 에 종사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 사회의 사람들은 자연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자연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
2.산업화형 사회는 “조작된 자연과의 게임(a game against fabricated nature)”
대량 생산을 위해 기계적 에너지를 이용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기계에 의존하는 부정적측면이 존재하며, 전문적인 반숙련공들이 노동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특징을 가진다.
3.산업화 이후의 사회는 “개인과 개인 사이의 게임”
전문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s)와 인간 서비스(human services)로 대표되는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서비스가 증가하는 사회를 말한다. 여기서 서비스란 지식을 창출해 내는 서비스를 말한다.
-산업화 이전시대나 산업화 시대에는 자연등과 경쟁 했던데 반해 ‘사람들과의 경쟁’이라는 것이 산업화 이후 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마르크스가 밝히는 자본주의의 특징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두 가지 측면
우선,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에는 두 가지 핵심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자본가와 노동자의 측면이다.
자본가 : 부의 소유자이자 물질적 생산 수단의 소유자인 자본가들, 그들은 부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들은 화폐의 형태로 일정한 가치를 지닌 자본에서 출발해 더 많은 돈, 더 많은 가치와 잉여가치를 위해, 그리고 결국은 핵심적인 목표인 이윤획득을 위해 상품을 구입한다. 자본가에게는 그가 가진 자본의 성장만이



# 다니엘 벨이 말하는 산업 사회의 특징
*후기산업사회 시대의 정보산업
벨은 후기산업사회의 특징을 서비스경제의 확대에서 찾는다. 정보는 경제적 사실로서 이해된다. 벨의 관심은 정보의 언어학적 성격보다는 그것의 정치경제학적 성격에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벨은 후기산업사회의 현상을 산업사회의 분석틀로 분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정보는 고전적 정치경제학의 근본 가정과는 다른 점이 있다. 정보는 영합개념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벨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그가 정보의 정치경제학을 이론화하는 논거는 시간의 희소성 원칙이다. 정보생산 시간은 여전히 자본주의 경제원칙에서 벗어나지 않고, 따라서 정보 역시 상품화의 논리를 따른다는 주장이다.
벨은 전체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총체성 발상을 거부한다. 총체성 발상은 물론 마르크스주의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벨은 파슨스류의 시스템이론도 거부하는데, 그 이유는 총체성 모델에 그것이 근거해 있기 때문이다. 벨은 한 대담에서 자신은 정치적으로는 자유주의자이며, 경제적으로는 사회주의자이고, 문화적으로는 보수주의자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반총체성 의도를 노골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벨은 후기산업사회라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