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구와 기계의 원리 - 도르래의 이용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5.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르래의 종류와 구조, 도르래를 이요한 거중기의 원리에 대한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도르래의 종류
♣고정도르래 :도르래에 걸친 줄의 한쪽을 당겨서 줄의 다른 쪽에 걸려 있는 하중을 끌어올리거나 끌어당기는 것인데, 힘의 방향을 바꾸어 힘을 걸기 쉽게 되어 있으나, 하중과 같은 크기의 힘을 요하며, 힘의 효과를 크게 하는 작용은 없다.
♣ 움직도르래 : 도르래에 건 줄이 양쪽에서 하중을 지탱하게 되므로, 하중을 지탱하려면 하중과 도르래의 무게를 합한 힘의 반이면 된다. 이때, 이 도르래로는 힘의 방향을 바꿀 수 없으며, 하중이 이동하는 거리는 끌어당긴 줄의 길이의 반밖에 되지 않는다.
♣ 복합도르래 : 도르래에 건 줄이 양쪽에서 하중을 지탱하게 되므로, 하중을 지탱하려면 하중과 도르래의 무게를 합한 힘의 반이면 된다. 이때 이 도르래로는 힘의 방향을 바꿀 수 없으며, 하중이 이동하는 거리는 끌어당긴 줄의 길이의 반밖에 되지 않는다.
★이외에 차동도르래, 조합도르래가 있다★
2. 거중기란??
거중기는 1792년, 정양용이 31세 때 수원성을 쌓는 사업을 지휘하면서 직접 만든 것이다. 이것은 17세기 초 중국에 와 있던 서양인 쟌 슈레크가 중국어로 번역한 『기기도설』이라는 각종 기계에 대한 해설한 책을 참고로 만든 것인데, 많은 점에서 정약용이 독창성을 발휘하고 개선한 것이다. 이 거중기를 써서 건설 경비를 4만냥이나 절약하였고, 노동자 두 사람이 약 10톤 또는 그 이상의 무거운 자재를 높은 곳으로 운반할 수 있었다고 한다.
거중기의 구조는 위아래에 바퀴 여덟 개의 겹 도르래가 있고, 좌우로는 `북`과 `고패(높은 곳에 물건을 올리고 내릴 때 걸치는 작은 바퀴나 고리)` 및 `십자궐(십자형의 말뚝)`로 구성된 `거(종이나 북 등을 거는 틀)` 가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