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석사, 소수서원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부석사, 소수서원

목차

Ⅰ. 서 론
1. 소수 서원과 부석사를 통해 한국의 전통 건축을 바라보다.

Ⅱ. 본 론
1. 소수서원
1) 숙수사지 당간지주 2) 성생단
3) 경렴정 4) 지도문 5) 강학당
6) 정료대, 관세대 7) 문성공묘
8) 장서각 9) 학구재,지락재
10) 일신재, 직방재 11) 일영대
12) 영정각 13) 전사청
14) 유물관 15) 충효교육관
16) 탁청지 17) 경자바위 18) 취한대
19) 선비촌
2. 부석사
1) 일주문 2) 당간지주 3) 천왕문
4) 삼층석탑 5) 범종각 6) 보장각, 박물관
7) 음향각 8) 안양루 9) 석등
10) 무량수전 11) 선묘각 12) 부석
13) 조사당 14) 단하각 15) 자인당, 응진전
16)삼층석탑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소수 서원과 부석사를 통해 한국의 전통 건축을 바라보다.
학교를 들어와서 나는 건축이라는 공부를 하게 되었다. 지난 1년 동안 배운 것은 건축이다. 하지만 서양건축을 위주로 배웠으며 우리나라에 대한 건축은 비교적 많이 배우지는 못했다. 하지만 이번 학기에 한국 전통 건축의 이해라는과목을 들으면서 한국의 건축이 언제부터 시작을 하였고 어떻게 변화 되어 왔는지 배우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건축은 정말이지 다른 나라와는 다르다는 것을 배웠다. 내가 지금까지 수업을 받으면서 한국 건축에 대하여 느낀 것은 한마디로 표현 하자면 “자연속의 정교함”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모든 것을 미리 계산하며 자연 속에 있는 것을 최대한으로 끌어들여 최고의 건축을 탄생하게 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들을 지금까지 우리에게 교훈을 주고 있다. 이러한 건축물이 실제로 어떻게 되어 있는지와 각각 건축물은 어떤 건축양식과 구조가 들어가 있는지 그리고 지어진 건축물에서는 무엇을 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소수서원
세봉이 이 지역 출신 고려시대 유학자인 회헌 안향의 위폐를 모신 사묘를 세우고 이듬해 백운동서원을 세웠다. 후에 풍기 군수로 부임한 퇴계 이황이 명종임금께 건의 하여 서적, 토지, 노비등과 함께 ‘소수서원’이라는 친필 현판을 하사 받았다.
소수서원은 신라 시대 때 창건된 숙수사라는 절터에 세워졌다. 이에 대해서는 불교에서 유교로 넘어와 선비정신을 이어가는 유불 문화의 융합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나 숭유억불 사상의 영향이라는 견해도 있다. 서원 입구에서 학자수라 불리는 의젓한 적송군락을 따라가면 맑고 맑은 죽계수를 만난다. 시냇가에는 시원한 물빛에 취해 시와 풍류를 즐긴다는 취한대와 경자 바위가 있다.
경렴정과 지도문을 지나 만나는 서원 경내는 학문을 연구하는 강학공간과 제사를 지내는 제향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보통은 전당후묘, 전묘후학 즉 앞이나 뒤에 공간을 공부하는 공간, 제사를 지내는 공간 배치가 일반적인데, 소수서원은 동쪽이 강학공간, 서쪽이 제향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서쪽을 중시하는 우리 전통사상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요 문화재-
사적 = 소수서원 일원
국보 = 안향초상
보물 = 숙수사지당간지주, 대성지성문선왕전좌도, 주세붕초상, 문성공묘, 강학당
유형문화재 = 서총대친림연회도, 명종어필 ‘소수서원’ 현판, 소장판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