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의 필요성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5.01 | 최종수정일 2014.09.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학의 필요성에 대해서 적은 글입니다.
A+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심미성 및 문화적 가치
※정신도야성
※수학을 공부함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어떠한 상황에 대하여 평가가 가능해진다.
※실용성
☞학문 탄생의 산파
☞과학을 인도하다
☞신용카드에서 디지털 혁명까지
☞날씨와 미분방정식
☆수학교육의 필요성☆

본문내용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가? 이 문제는 학창시절을 거치면서 수학 공부를 하다가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문제일 것이다. 나도 수학 공부가 하기 싫을 때마다 자주 했던 생각이었다. 그냥 덧셈 뺄셈이랑 계산만 할 줄 알면 되지 미적분은 왜 배우고 함수는 왜 배우는지 항상 불만이었다. 그냥 수학 하나를 놓고 생각을 해보면 수학은 단순히 숫자놀음에 지나지 않는다. 당장에 생각하기에 수학은 실생활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그저 공허한 학문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 보면 수학을 배우는 것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옛날 피타고라스나 아리스토텔레스 등 수학에 능통한 대학자들이 많고 수학이 발달했던 시대는 문명이 눈부시게 발전했다. 현대 시대에도 수학이 발달한 나라가 선진국의 대열에 더 빨리 진입하고 어느 분야에나 뛰어난 진보를 보인다. 수학과 학문, 문명의 발전에는 일정한 비례식이 존재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수학을 연구하면서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크게 세 가지 질문, 즉 ‘무엇을’, ‘어떻게’, ‘왜’ 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은 각각 수학과 심리학이 상당 부분을 해명해 주었다고 본다. 그러나 ‘왜`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교사의 입장에서든, 학생의 입장에서든 시원한 해답을 찾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은 수학을 왜 배워야 하며, 어떤 이유로 가르쳐야 하는가.
단지 교과서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수학이 쉽지도, 게다가 흥미롭지도 않은데 중요 과목이라고 하면서 다른 과목에 비해 많이 학습해야 하므로 ‘왜 배워야 하느냐’ 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단지 수학이 좋은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에 의해서 어려운 수학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이 레포트를 통해 수학의 필요성과 생활속의 수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심미성 및 문화적 가치
수학적 안목을 가지고 주변의 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학을 공부한다. 단지 필요에 의해서 개발하는 기술이나 도구에 비하여 한 차원 높은 사고를 경험하게 한다. 기하학적 도형이나 황금분할 등을 보면 그 절묘함과 정교성을 느낄 수 있으며, 수의 신비한 성질이나 수학의 형식성 등은 그 자체가 곧 아름다움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수학의 미적 가치의 문제는 주관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심미성을 인식시키기는 매우 어렵지만, 위대한 수학자들은 수학의 아름다움을 인식하였고 바로 이 아름다움이 그들의 수학연구에 커다란 원동력이 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통하여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