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갱년기, 폐경기 여성의 주요 문제와 그 해결방안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400원

목차

★조사 동기★
1.갱년기
2.폐경의 원인
3. 폐경기와 관련된 여성의 건강문제
4.폐경기의 증상
5.갱년기의 증상 예방
6.갱년기의 치료
★건강한 생활을 위한 조언★

본문내용

★★조사 동기★
현재 내 또래 부모님의 나이대가 이 문제를 겪을 시기이고, 얼마 전, 어머니로부터 어머니께서 지금 폐경기를 겪고 있다는 말씀을 들은 기억이 나서 폐경기와 갱년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서 이 주제로 조사를 해 보게 되었습니다.

1.갱년기
여성에 있어서 갱년기란 폐경을 전후한 10년 정도의 기간을 가르키는 말로, 대부분이 여성들은 대략45세에서 55세 사이에 폐경을 맞게 된다. 폐경이란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체내 필요량(요구량)에 미치지 못하여 여러 가지 신체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나타나는 일련의 정신적 신체적 무력감을 갱년기 증상이라고 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난소의 기능이 상실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없어지는 시기, 즉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시기, 성년기가 끝나고 노년기로 가는 과도기로 정의하고 있다. 의학적으로 폐경이란 월경이 영구히 정지되어 임신 능력을 상실 했을 때를 말하고, 이는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감소되기 때문에 일어난다. 마지막 월경이 되는 전후시기를 갱년기라고 하며, 평균 50세 전후이다.

2.폐경의 원인
폐경의 원인은 이미 유전적으로 결정된 피할 수 없는 노화 현상의 일부로써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난소의 노화 현상으로 그 기능이 저하되어 에스트로젠 호르몬의 감소가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엔 뇌하수체가 감소된 에스트로젠을 보충하기 위해 난포 자극 호르몬(FSH)을 증가 시킨다. 이렇게 난포 자극 호르몬(FSH)이 과잉 분비되면 난자의 발육이 빨라지며 따라서 월경 주기가 당겨진다. 그 기간도 불규칙하게 되며, 때로는 배란이 되지 않기도 한다. 배란이 되지 않으면 프로제스테론도 분비가 되지 않는데, 프로제스테론이 없는 상태에서도 약간의 에스트로젠이 계속 분비될 수 있고, 부신에서 소량의 안드로젠이 분비되어 피하 지방에서 에스트론으로 전환되기도 하여, 자궁 내막의 증식을 일으키는데 이로 인하여 불규칙적인 출혈을 보이게 된다. 갱년기 이후엔 난소 기능이 완전 정지되어 에스트로젠의 분비가 완전히 끊기게 되면 폐경이 되는데, 12개월 연속 월경이 없을 때 폐경이라고 진단 내릴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