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차이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어의 교육과 국어 교육의 차이점
언어습득과 언어 학습의 차이

목차

1.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차이는 무엇인가?
2.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의 차이는 무엇인가?
3. 언어 학습(언어 교수법)

(1) 문법 번역식 교수법(The grammar translation method)
(2) 직접식 교육법(The direct method)
(3) 청각구두 교수법(The audio-lingual method)
(4) 침묵식 교육법(The silent way)
(5) 집단 언어교수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6) 암시 교수법(Suggestopedia)
(7) 의사소통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learning)
(8) 전신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d)
(9) 자연 교수법(The natural approach)
4. 언어 학습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본문내용

1.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의 차이는 무엇인가?
Krashen(1981)은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에서 외국어 학습에 관한 일련의 가설들을 제시하고 있는 데 그 중 하나가 습득-학습 가설(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이다. 언어 습득이란 의미에 초점을 맞춘 자연스런 의사 소통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언어를 배워나가는 것을 뜻하고 학습은 언어의 형태에 유의하면서 언어 규칙을 파악해 가는 의식적인 과정을 말한다. 어린이가 모국어를 배워나가는 과정이 습득이라고 할 수 있고 교실에서 의식적으로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습득-학습 가설이 시사하는 바는 유창성은 학습이 아닌 습득에 의해서만 얻어질 수 있으므로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외국어를 자연스럽게 사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부여함으로써 습득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2.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의 차이는 무엇인가?
어린이들이 대부분 모국어를 성공적으로 습득하는 반면에 성인의 외국어 학습은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언어 학습에 있어서의 차이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어린이는 언어를 배울 때에 언어의 형태에 무의식적이고 주변적인 관심만을 둔다. 다시 말해 어린이들은 언어 학습시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 기능, 목적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 이와는 반대로 성인은 언어의 형태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교실에서의 의식적인 학습이나 분석적인 문법학습을 잘 수행한다.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에서 학습자는 언어에 관한 가설들을 시험해보고 수정해가면서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하며 상호 작용을 통하여 언어를 습득한다. 또한 문법 형태소 습득 연구에서 나타나듯이 모국어 습득이나 외국어 학습은 예측 가능한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외국어 학습에서 학습자는 모국어 습득 때와 같은 인지 전략을 사용한다. 외국어 학습자는 모국어 학습자보다 연령이 높기 때문에 여러 가지 유리한 점이 있다. 즉 세상 지식이 보다 풍부하고 모국어에 대한 지식을 외국어 학습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언어 입력에 대하여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해가 안 되는 경우에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