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 교육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한글의 창제 원리 소개

목차

1. 한글의 기원설
① 발음기관 상형기원설
② 고전기원설(古篆起源說)
③ 범자기원설
④ 몽골자 기원설
⑤ 범자와 몽골자 기원설
⑥ 고대문자 기원설
⑦ 역리 기원설
⑧ 창문 상형 기원설
⑨ 기일성문도 기원설
⑩ 기타의 기원설
2. 한글 창제의 원리
제자의 원리
*자음의 제자과정
*모음자 제자과정
3. 훈민정음 초성 23자의 체계

본문내용

표음 문자인 훈민정음이 어느 문자의 계통을 이어받아 창제되었는지를 밝히고자 하는 설명이나 학설을 훈민정음 기원설이라고 한다.

1940년에 ≪훈민정음 訓民正音≫의 원본이 발견되기 전까지 여러 갈래의 기원설이 존재했으나, 원본 ≪훈민정음≫의 제자해(制字解)에서 “正音二十八字 各象其形而制之”라고 하여 훈민정음의 창제가 ‘상형’을 바탕으로 한 것임을 밝히고 있어 다른 문자로부터의 기원설을 주장하는 사람은 거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제자해의 “各象其形而制之(각각 그 꼴을 본떠 만들었다).”와 원본 ≪훈민정음≫ 끝 부분의 정인지 서문에 “象形而字倣古篆(상형을 하되 글자가 고전과 비슷하다. 또는 고전을 본떠 상형하였다)”이라는 구절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여러 기원설이 주장되고 있다.

음소 문자인 훈민정음은 그 문자적인 성격에 있어 한자와 다르나, 그 제자(制字)의 기본 방식에 있어서는 한자의 제자법을 따를 수도 있다. 한자 제자법의 바탕이 되는 것은 육서법(六書法)이며, 그 중에서도 상형과 지사(指事)가 기본이 된다. 따라서, ‘各象其形而制之’와 ‘象形而字倣古篆’은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가 한자와 마찬가지로 ‘상형’이며, 이렇게 해서 자형(字形)이 고전(古篆)과 비슷하게 되었음을 설명한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최만리의 반대 상소문 중에 나타나는 “글자의 꼴이 비록 옛날의 전자(篆字)를 본떴으나(字形雖倣古之篆文)”라는 구절도 어디까지나 자형에 대한 것이지 제자 방식에 대한 것이 아니라고 해석하면 위와 같은 설명은 합리적인 것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