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케냐의 윤리학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5.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의무 윤리와 덕 윤리의 종합을 시도한 프랑케나의 윤리학을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1. 의무 윤리와 덕 윤리의 상보적 추구

2. 도덕의 개념의 정의

3. 도덕교육의 본질과 목표
(1)의무윤리
(2)덕 윤리

4. MEX(Moral Education X)와 MEY(Moral Education Y)

5. MEX의 구체적인 내용
(1) 도덕적 지식이나 규범을 내면화
(2) 도덕적 의사결정 능력
(3) 원리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
(4) 도덕적 방향감 형성

6. MEY의 구체적인 내용
(1) 행위자의 동기, 의지, 성향, 성품
(2) 도덕적 실천을 지향하는 교육
(3) 바람직한 도덕적 성향
(4) 도덕적 이상(moral ideals)

7. 결론

본문내용

1. 의무 윤리와 덕 윤리의 상보적 추구

프랑케냐(William K. Frankena)는 1960~70년대에 콜버그류의 인지적 도덕발달 접근이나 래스(Louis E. Raths)류의 가치명료화 접근과 같은 의무 내지 규칙 윤리학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던 시대에 규칙 중심의 윤리학과 덕 중심 윤리학의 상보성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그는 도덕교육이 수행해야 할 일을 MEX(Moral Education X)와 MEY(Moral Education Y)라는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한 후 양자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함을 역설하였다. 그는 형식 위주의 도덕교육이 맹위를 떨치던 시기에 덕교육의 중요성을 꾸준히 강조한 사람이다. 이러한 관점은 오늘날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인격교육이나 덕 윤리의 역사성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프랑케냐는 현대적 도덕개념의 본질을 비이기성에서 파악하면서 스스로의 윤리학적 입장을 의무 윤리학과 덕 윤리학의 종합을 추구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있다. 전자는 어떤 행위에 대해 그것이 도덕적으로 옳다 그르다, 책임 또는 의무가 있다 없다, 마땅히 해야 한다 또는 해서는 안 된다는 등으로 판단하는 경우를 말하며, 후자는 특정 행위 또는 행위의 종류보다는 사람이나 동기, 의사, 성품 등에 대해서 도덕적으로 좋다 나쁘다, 유덕하다 악덕하다 또는 훌륭하다 비열하다는 등으로 판단하는 경우를 말한다.
프랑케나는 원리의 도덕을 중시하면서도 동시에 그러한 원리를 지향하거나 그에 따른 행위를 가능케 하는 어떠한 성향이 아울러 개발되지 않고는 그것의 발현이 어려워지고, 또 단순히 그러한 원리만을 알고 행위 할 경우 그것이 이해 타산적이거나 충동적 이타심에 의거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그러한 원리에 합당한 덕과 품성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보고 있다. 다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덕의 육성을 지향하는 MEY가 MEX에 비해 우선적으로 중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는 점이다. 도덕교육이나 도덕발달과 관련하여서 의무나 규칙을 가르치는 일보다는 덕성의 계발에 우위를 부여한 셈인 것이다.

2. 도덕의 개념의 정의

프랑케냐는 도덕을 어떤 행위, 동기 등의 결과가 자기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과 유정적 존재(sentiment being)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그러한 안목 또는 관점에서 내려지는 평가적 판단의 규범체계로 본다. 이러한 프랑케냐의 도덕 개념에는 중요한 2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행위나 동기의 결과가 자기와 자기 이외의 것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도덕적 안

참고 자료

1. 윌리엄 K. 프랑케나 저, 황경식 역, 《윤리학》, 철학과현실사, 2003.
2. 유병열 저,《도덕교육론》, 양서원, 2004.
3. 추병완 저,《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2004.
4. 추병완, 박병기 저,《윤리학과 도덕교육 1》, 인간사랑, 2004.
5. 오기성 저,《전공윤리》, 에스퍼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