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급사슬관리(중소인쇄업체의SCM구축사례)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30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소인쇄업체의 SCM구축사례입니다.

조원들과 직접 방문하여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보고서부터 ppt자료, 참고자료까지 올립니다.

목차

기업개요
구축 혹은 적용 이유
구축/적용한 내용
기대 효과 및 실제 효과
Lesson Learned
향후 계획 및 전망

본문내용

㈜우진코니티는 상업인쇄 전문업체로서, 가족경영기업이다.
1967년 김용수 전 사장이 설립하였으며, 현재는 그 동생 김용범 사장이 대표자로서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강서구 등촌동에 250평의 사무실 및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직원 수 22명의 중소기업이며 주요 거래처는 신세계, 국민은행, 삼성전자 등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부록 『기업소개서』 참조)

㈜우진코니티의 공급사슬관리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상업인쇄업체의 공정과 공급사슬에 대한 설명이 개략적으로나마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인쇄업이라 하면 단순히 생각하기엔 가정용보다 크기가 좀 더 크고 성능이 좋은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을 하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상업인쇄의 공정은 생각보다 복잡하다.
우선 주문자가 인쇄물의 디자인을 디자인 업체에 맡기면, 디자인 업체에서는 디자인을 마친 후 결과물(레이아웃)을 출력소로 보낸다. 출력소에서는 디자인 업체로부터 받은 레이아웃을 청/녹/황/적의 필름으로 나누어 인쇄업체에 보내고 인쇄업체에선 이를 받아 검수 후, 필름의 내용을 청/녹/황/적의 색에 따라 각기 다른 4장의 인쇄판에 입혀 오프셋 기계에 삽입한다. 오프셋 기계에서 종이에 컬러로 된 인쇄물이 출력되고, 출력된 인쇄물은 제본소로 보내져 후가공 공정에 들어간다. 인쇄소에서는 후가공이 끝난 최종 인쇄물을 제본소에서 찾아 주문자에게 배송한다. (역시 자세한 내용은 부록 『우진코니티 인쇄공정』 참조)

이 과정에서 인쇄업체는 공급사슬 내의 여러 업체들과 연관된다.
우선 인쇄업체의 입장에서 바이어라고 할 수 있는 주문자가 있다. 최종인쇄물은 제본소에서 생산되지만, 이는 후가공을 위한 것일 뿐 최종인쇄물은 인쇄업체가 제본소로 차량을 보내 실어서 주문자에게 배송한다.
또한 앞서 얘기했던 해주는 제본소 외에도 인쇄업체의 원자재인 인쇄지를 공급해주는 지업사와 제지사가 있으며 부자재인 잉크를 공급해주는 잉크회사와도 연결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인쇄과정에서 사용된 인쇄판을 수거해 가서 세척 해주는 업체가 있고, 공급사슬 각 단계 간 제품을 운송해주는 운송업체 또한 관련되어있다. 이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주)우진코니티 기업소개서

(주)우진코니티 견학

「미래의인쇄산업전망(1)」,『서울특별시인쇄정보산업협 동조합』
다운로드 맨위로